brunch

지금 인생의 바닥을 치고 있다면 이것부터 시작하자

by 황상열

“어떻게 해야하지? 답을 모르겠어.”


하늘을 쳐다보면서 울부짖는 한 남자가 있다. 전봇대를 손으로 두드리면서 솟아오르는 분노를 참지 못한다. 정말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했는데, 왜 이렇게 내 인생은 나아지는 게 없을까? 라고 소리쳤다.


매사에 부정적이었다. 무슨 일이든 안된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업무나 일상생활이 잘 풀리지 않을 수 밖에 없었다. 주변 사람들이 표정이 항상 어둡고 어깨가 구부정하게 다닌다고 말했다. 결국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photo-1480429370139-e0132c086e2a.jpg?type=w773

지금 생각해보면 늘 이것이 없었다. 바로 자신감이다. 나를 믿지 못하고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하다 보니 노력한다 해도 이미 진 게임이었다. 사람을 만나도 눈치만 보면서 나의 이야기를 하지 못했다. 타인의 말에 휘둘렸다. 회의나 협상할 때도 상대방의 의견에 굴복하고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다.


주변에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없는 것을 많이 목격했다. 지금 내가 인생의 바닥을 치고 있다면 자신감부터 장착하자. 자신감을 갖는 방법을 한번 소개해본다.


1) 생각을 멈추고 바로 행동에 옮기자

인생의 바닥을 찍고 나서 한참 방황했던 이유도 매일 생각에만 머물렀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야하지? 방법을 모르겠어! 라고 매번 생각만 했다. 더 이상 안된다고 판단했을 때 생각을 멈추었다. 책을 읽고 답을 찾아야겠다고 결심하고 바로 행동으로 옮겼다. 정말 책에서 나온 대로 따라했더니 조금씩 꼬인 인생의 실타리를 풀 수 있었다. 바로 행동에 옮기는 순간 자신감이 생긴다.


2) 멘토를 만들자.

책을 읽거나 유튜브 강의를 듣다보면 자신과 비슷한 상황이지만 극복하거나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보인다. 그 사람에게 이메일을 보내거나 운영하는 과정이나 모임에 참석해보자.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인연을 맺어 거인의 도움을 받아보자. 그의 말 한마디에 동기부여가 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3) 부정적인 사람을 멀리 하자.

사람은 끼리끼리 어울린다고 한다. 그들과 같이 있다보면 나도 모르게 자신감이 사라지게 된다. 나를 믿어주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주변에 가득 채우자. 그들의 근사한 언어가 당신에게 자신감을 확 올려줄 수 있다.


4) 하루 한 번 자신에게 사랑의 언어을 선물하자.

나 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생을 바꾸는 주인공은 결국 나 자신이다. 하루에 한 번 긍정확언으로 자신에게 사랑의 언어를 선물하자. 그렇게 나를 사랑하게 되면 매사에 자신감이 넘치게 된다.


위 4가지 방법으로 나도 자신감을 갖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다. 여전히 성향상 부정적인 감정으로 흐를 때가 많다. 그럴 때 마다 자신감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다시 한번 자신감을 장착하기 위해 노력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다. 자신감만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photo-1470259078422-826894b933aa.jpg?type=w773


#이것부터 #자신감 #나를사랑하기 #믿음 #자신감을갖는방법 #마흔이처음이라 #인생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원래 인생은 고통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