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May 24. 2023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

아침에 눈을 떴다. 일찍 일어나기 위해 5시 30분 알람을 맞추었지만 실패했다. 오늘도 7시가 다 되어서야 일어났다. 그동안 밀린 원고도 쓰고, 책도 읽기 위해 새벽 기상에 도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반드시 해야겠다는 내 의지가 가장 큰 문제였다. 어떻게든 하기 위해서는 핑계를 만들지 말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 나중에 하면 되겠지 라는 안일한 마음이 앞섰다. 절실함이 아직 부족한 듯 하다.     

회사에서 맛있게 숟가락으로 찌개를 떠서 입으로 넣었다. 맛도 일품이다. 배가 고팠는지 허겁지겁 밥 한 그릇을 다 비웠다. 배를 쓰다듬으며 잘 먹었다고 인사하고 식당을 나온다. 상사나 동료가 한마디 한다. 예전보다 배가 많이 나온 거 아니냐고.      


사실 살이 많이 찌긴 했다. 이 회사에 처음 왔을 때보다 최소 5KG 이상 늘었다. 살을 빼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운동을 시작했다고 마음먹지만, 벌써 몇 달째 시간만 보내고 있다.      


책을 쓰고 싶다는 사람들이 많다. 야심차게 주제, 컨셉을 정하고 목차까지 정했다, 그런데 정작 원고 작성에 돌입해야 하는데, 시작조차 하지 않는다. 물론 초고를 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일단 쓰기 시작해야 원고를 완성할 수 있다. 모니터만 뚫어지게 보면서 한 두 줄 쓰다가 포기한다. 피곤하고 졸리니 내일 써야겠다고 미룬다.      


당장 시작하지도 않으면서 멋진 미래를 만들고 싶어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움직여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 이 순간이다. 영어로 “present”로 현재를 말한다. 우리가 숨쉬고 살아있는 시간은 지금 뿐이다.      

새벽 기상을 원한다면 내일부터라도 평소보다 10분~20분 일찍 일어나는 연습을 해야한다. 운동이 필요하다면 당장 운동화와 트레이닝복을 입고 밖으로 나가야 한다. 책을 내고 싶다면 지금 한 줄이라도 쓰기 시작하자. 이미 지나간 과거는 되돌릴 수 없다. 오지 않는 미래는 현재에 내가 하고 있는 일의 성과가 모여 결정한다.      

예전에는 이런 생각을 하지 못했다. 몸은 지금 이 시간에 있지만, 마음은 과거에 얽매어 후회도 많이 했다. 내 미래는 현재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될지 불안했다. 이제는 알고 있다. 깨어 있는 순간이 살아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시간을 허투루 쓰면 되지 않는다. 인생이 끝나는 날까지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것만큼 멋진 일도 없다.  

     

#시간 #인생에서가장중요한시간 #지금 #현재 #글쓰기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닥치고글쓰기 #돈 #인생 #현실 #삶 #라이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의 화를 다스리는 3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