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Jun 13. 2023

인생 노트, 나의 삶을 쓰자


2015년부터 지금까지 8년째 글을 쓰고 있다. 나라를 구한 영웅이나 힘든 인생을 딛고 자수성가한 부자도 아니지만 나름대로 인생의 굴곡이 겪었다. 11년 전 해고를 당했을 때 내 인생의 최대 시련기가 찾아왔다.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했지만 결과적으로 나에게 남은 것은 가족을 제외하고 하나도 없었다.     

 

모아놓은 돈도 없었다. 내 명의로 된 집도 없었다. 백수가 되니 당장 다음 달 생활비와 공과금, 갚아야 할 카드값 등이 걱정이다. 한 달 벌어 한 달 사는 인생인데, 당장 수입이 없으니 죽을 맛이었다.    

  

힘든 심정을 누구에게도 털어놓기 어려웠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내와 아이에게 미안했다. 가장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죄책감이 컸다. 무거운 돌덩이가 내 어깨를 내내 짓누르는 느낌이었다. 얼굴은 늘 찌푸려져 있고, 언제 웃었는지 기억이 없다. 만날 사람도 없으니 내 속의 응어리는 풀 길이 없다. 계속 쌓여만 갔다.  

    

집에 사람이 있으면 방에만 쳐박혀 있다. 아내가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 주러 나가는 것을 확인하고 몰래 혼자 집 앞 공원에 나간다. 멍하니 풀린 눈으로 하늘만 쳐다보았다. 아침부터 바쁘게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크게 한숨을 쉰다. 나도 모르게 눈에는 눈물이 맺힌다. 자꾸 무기력해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가라앉는 나의 감정을 컴퓨터를 켜서 한글창을 열어 쓰기 시작했다.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들의 욕하기도 했다. 힘든 마음과 감정을 솔직하게 기록했다. 아무런 형식없이 마구마구 낙서하듯이 써 내려갔다. 그렇게 한참 쓰다 보니 내 얼굴은 눈물로 범벅이 되었다. 타자를 치고 있는 내 손으로 눈물이 떨어졌다. 쓰다 말고 자판기에 얼굴을 묻고 한참을 울었다.      


매일 썼다. 책을 읽으면서 내 인생을 바꾸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다시 한번 내 인생을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한 글자 한 글자 타자를 쳤다. 독서하면서 그 책에서 적용할 점을 찾았다. 내 인생에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그것을 다시 글로 옮기고 하나씩 실천했다. 조금씩 인생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매일 썼던 글이 모이기 시작했다. 내 인생 노트의 시작이었다.     


매일 쓰다 보니 달라졌다. 내 성향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었다. 내 감정 상태도 많이 알아차리게 되었다. 상처받은 나의 영혼도 많이 위로받고 치유하게 되었다. 인생 노트를 만들다 보니 매일 내가 무엇을 하고 어떤 사람을 만났는지 등 고스란히 남았다. 그 순간의 기억은 사라지지만 기록은 영원히 남는다.    

  

지금까지도 잘 살아왔지만 기록하지 않으면 희미하게 잊혀진다. 지금부터라도 자신만의 인생 노트를 만들어 삶을 쓰자. 나중에 당신을 기억할 수 있는 것은 인생 노트 뿐이다.      

#인생노트 #인생 #사랑 #관심 #글쓰기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닥치고글쓰기 #돈 #인생 #현실 #삶 #라이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엔딩 크레딧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