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Oct 23. 2023

누군가와 추억을 기억하고 싶다면

매일 글을 쓰려면 글감을 찾아야 한다. 요새 다시 슬럼프가 왔는지 어떤 글감으로 써야 할지 잘 떠오르지 않았다. 아무래도 나만의 글감을 찾는 방법을 다시 찾아보았다. 많은 기관이나 개인에게 자기 계발, 부동산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메일이 하루에도 수십 통을 받는다. 그 중에 요새 단희쌤 플랫폼에서 받는 메일을 즐겨보는 편이다. 오늘 받은 메일 내용이 특히 마음을 울렸다.      


단희쌤에게 60대 부부가 찾아왔다. 모두 공무원으로 정년퇴직하고 연금도 두둑이 받아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 바로 남편이 3년 전부터 치매가 진행 중이었다. 젊은 시절부터 함께 했던 예전의 기억을 조금씩 잊어버린다고 해서 부인이 고민이 되어 찾아온 것이다. 서울에 잘 살고 있다가 경기도 외곽으로 이사 간다고 하자 단희쌤이 다시 물었다. 서울 부동산이 비싼데 왜 굳이 경기도로 가시냐고. 아내의 대답은 이거였다.     


“남편과의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가고 싶어서요.”     


경기도 외곽 중 파주가 남편의 고향이었다. 거기에 있는 단독주택으로 이사가서 하루하루 남편과 시간을 보내면서 추억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추억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추억을 붙잡아서 영원히 내 곁에 두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사진을 찍는 것이고, 또 하나는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다.      


아내는 남편과의 하루 일상을 사진을 찍고 기록으로 남겼다. 그렇게 남겨놓으면 시간이 지나 남편이 기억을 하지 못하더라도 사진과 기록을 보여주면 혹여나 잠시라도 그 추억이 생각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있으니까. 기억은 순간이지만 그 기록은 영원히 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사실 내가 매일 글을 쓸 수 있었던 이유도 매일 조금씩 다이어리나 일기장을 통해 기록했기 때문이다. 일기를 쓰지 못하는 날은 다이어리에 2~3줄이라도 그날에 있었던 경험이나 감정을 짧게 쓴다. 며칠이 지나 다시 그 기록을 보면 생생하게 다시 기억을 떠올릴 수 있다. 그렇게 1~2년이 지나면 기록이 쌓이기 시작한다. 지금도 책 원고를 쓸 때 빨리 쓸 수 있는 이유가 지나간 다이어리나 일기장을 찾아보고 원고에 맞는 에피소드가 많기 때문이다.      


몇 달 전 본가에 갔더니 초등학교 4학년 시절 반에서 만든 문집이 있었다. 30여년이 지나다 보니 책은 이미 빛이 바랬다. 종이는 이미 누렇게 떴다. 오랜만에 신기헤서 다시 펼쳐보았다. 내가 쓴 글이 보였다. 남이섬으로 수학여행 갔던 글이다. 촛불의식 때 부모님 생각이 나서 펑펑 울었던 순간, 캠프파이어에서 열정적으로 신나게 노래를 부르던 순간 등이 쓰여져 있었다. 읽으면서 그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다.      


김창옥 강사가 한 프로그램에서 이런 이야기 한 적이 있다. 이렇게 과거의 추억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의 통로를 ‘웜홀’이라 하는데, 그 통로 구실을 하는 것이 바로 기록이라고 했다. 나도 초등학교 4학년 시절에 만든 문집의 글이 웜홀이었다. 정말 남이섬에 놀러 갔던 그날의 추억이 눈앞에 생생했다. 지금도 그 시절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과 교류 중이다. 35년이 넘는 시간을 뛰어넘어 아직도 남이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11살의 친구들과 함께했던 추억이 떠오른다. 누군가와 추억을 기억하고 싶다면 무조건 기록으로 남기자.     

#누군가와추억을기억하고싶다면 #기록 #글쓰기 #추억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닥치고글쓰기 #인생 #라이팅 #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당신만지치지않으면됩니다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공감가는 글쓰기를 잘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