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Dec 31. 2023

돌아오는 새해에는 말과 표정부터 바꾸어보자.

2023년도 벌써 올해도 하루 남았다. 1년 365일은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이지만, 어떻게 그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서 올 한 해를 잘 보냈는지 또는 아쉬움이 남는지 결정된다. 나 같은 경우는 이전 글에서 몇 번 언급한 대로 다사다난했다. 물론 나보다 더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한 해를 보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적어도 내 기준에서 올해도 참 지금까지 살면서 많은 희노애락을 겪은 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      


하루 차이지만 내일이면 다시 2024년 새해가 시작된다. 나이도 한 살 먹는다. 우리 나이로 벌써 40대 후반이 된다. 30대 시절 마흔 전에 어떻게든 성공하고 싶었다.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는 다니는 회사에서 빨리 진급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되면 마흔 이후에는 회사를 편하게 다니면서 경제적 자유도 빨리 이루지 않을까 싶었다. 하지만 그것은 내 불찰이었다. 성공하는 만큼 책임도 크게 따르게 되는데, 그 부분을 간과했다. 무조건 승진하면 다 잘 풀릴 줄 알았다. 그만큼 인생을 너무 편하게 생각했다.      


다행히도 인생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았다. 30대 중반에 처절하게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그 덕분에 독서와 글쓰기를 만나면서 인생에 대해 제대로 공부했다. 고난과 좌절 등 인생의 불편한 상황을 겪게 되면 많은 고통이 따른다. 마음이 쓰리고 아프지만, 그 고통 속에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 시간이 있었기에 다시 한번 나만의 근사한 인생을 만들 기회를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아무리 책을 읽고 글을 써도 인생이 많이 나아지지 않았다.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마음과 감정도 잘 다스린다고 여겼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30대 중반에 겪은 실패를 반복하다 보니 다른 이유가 있는지 궁금했다. 천천히 고민했다. 내가 무엇을 또 간과하고 있었는지.     

이번에도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나오게 되면서 심적으로 힘들다 보니 조언이나 위로를 구하고자 몇몇 지인에게 통화했다. 내 이야기를 듣고 있던 한 지인이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했다.      


“그래. 그런 일이 또 일어날 수 있지. 인생을 살다보면 정말 생각지도 못한 일이 많으니까. 다만 내가 보기엔 너는 쓸데없는 말이 많고, 감정적으로 나오는 대로 말을 하기도 해.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한다는 거지. 그리고 가끔 만나다 보면 항상 표정이 어두워. 세상 다 산 사람처럼. 내가 보기에는 말과 표정부터 바꾸어도 삶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사실 이런 조언을 30대 시절부터 멘토와 지인들에게 많이 들었다. 들을 때마다 알겠다고 하면서 정작 실천하지 못했다. 지인에게 다시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부끄럽고 창피했다. 알고 있으면서 실행하지 못한 내 모습이 참 한심해 보였다. 통화가 끝나자마자 거울을 봤다. 웃는 표정을 지어봤는데, 어색했다. 확실히 내가 봐도 표정이 늘 무표정에 가까웠다. 다시 활짝 웃는 표정을 지으면서 혼잣말로 파이팅을 외쳤다. 기분이 좀 나아지는 나를 발견했다.           


말도 그랬다. 가만히 혼자 있을 때 ‘왜 이렇게 나는 일이 안 풀리지?’, ‘나에게만 이런 좋지 않은 일이 오지?’ 등을 되뇌었다. 당연히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언어를 내뱉다 보니 잘 진행되던 일도 되지 않았다.      


오늘 아침 마지막 방구석 책 읽기 독서 모임에서 <일단 잘 될거라 말해요> 책으로 나눔 시간을 가졌다. 회원들과 서로 말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모두 공통된 의견은 마음이 힘들어도 긍정적인 말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내가 내뱉는 언어가 나의 인생을 만든다.’ 라는 구절을 실감하게 되었다.   

   

말과 표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어떤 연습이 필요할까? 첫째, 상대방이나 나 자신에게 말을 할 때 긍정적이고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둘째, 거울을 보면서 미소짓는 표정을 많이 연습한다. 셋째, 적절한 유머를 사용하는 연습도 하자. 넷째, 매일 힘을 낼 수 있는 자신만의 긍정 확언도 장착해서 매일 아침 외치는 것도 좋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위 방법을 사용해서 돌아오는 새해에는 말과 표정부터 바꾸어 보는 것은 어떨까? 힘든 일이 있더라도 미소와 긍정적인 말을 하는 습관이 좀 더 근사한 인생을 만들어 줄 것이라 기대한다.      

  

 

#말 #표정 #인상 #새해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닥치고글쓰기 #인생 #라이팅 #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당신만지치지않으면됩니다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그저 좋아서 하다 보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