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Sep 18. 2024

내 잠재의식을 잘 활용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

꿈을 이뤄주는 책 –로버트 콜리어

추석 연휴 오랜만에 몇 권의 책을 시간 날 때 정독했다. 잠재의식이란 단어는 10년 전 생존 독서를 할 때 많이 들어본 키워드다. 잠재의식에 긍정적인 생각을 담으면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여러 권의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하지만 역시 알고 있는 것과 알면서도 행동하지 않는 것은 차이가 있다. 무의식에 긍정적인 생각을 담으려고 노력했지만, 돌아서면 또 마음 한편 두려움과 걱정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또 현실과 이상 속에서 생각이 많아진다. 역시 이럴 때는 관련된 책을 보고 다시 적용해 보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 이 책은 1926년 최초 출간되었다. 아마도 이 책을 바탕으로 많은 잠재의식에 관한 책이 나왔다고 생각된다. 그 원본 책을 보게 되었으니 좀 더 다른 책보다 다른 점이 있는지도 궁금했다. 제목과 부제대로 살아있는 한 포기할 수 없는 나의 꿈을 이뤄보기 위해 책을 펼쳐들었다.      


“의식이 두려움이나 걱정으로 가득 차 있거나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경우는 잠재의식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의식은 지극히 현실적이다. 무의식은 현실과 좀 동떨어진 내면이다. 의식과 무의식은 연결되어 있다. 무의식을 활용하지 못하고, 의식만 계속 활용하다 보니 현실이 바뀌지 않는다.      


“외부 세계의 대상은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 전혀 달라지는 것입니다. 대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있기 때문에 잠재의식의 힘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배워야 할 점입니다.”   

  

요새 이 연습을 계속 하고 있다. 나쁜 일이 생겨도 그 상황을 바라보는 내 태도와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진다. 계속 거기 매몰되어 빠져나오지 못할 수 있지만, 거기에서 교훈과 의미를 찾아 더 좋은 쪽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그렇게 생각하기 위해 내 잠재의식을 계속 활용해보고자 한다.     


“성공자는 절박한 상황이 그들을 움직이게 만든 동력이었고, 어떻게든 어떤 방법으로든 그들 내면의 마음의 ‘지니’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았다는 사실입니다. 자신에게 힘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하나의 목적과 그것에 관한 생각을 집중할 것.”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찾아서 거기에 집중하고 몰두한다. 이미 그것을 달성한 것처럼 상상하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기면 된다. 나를 더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면서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 올인 해보자.      


“당신이 원하는 것을 잠재의식에서 생생하게 그리기만 하면 우주적 마음에서 필요한 아이디어를 끌어와 그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나고 싶은 경험을 마음에 간직하기만 하면 자신의 미래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약 2010년 전후로 유행했던 <시크릿> 책에 나온 내용과 비슷하다. 당연히 이 책에서 영감을 얻었을 거라 생각한다. 책의 사상도 유행을 따라 돌고 돈다. 다시 한번 내가 원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생각해서 내 잠재의식에 생생하게 심고, 우주적 마음에서 아이디어를 구해 현실로 만들어야겠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자신을 위해 돈을 추구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 과정에서 당신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는 만큼 받습니다. 그러나 먼저 주어야 합니다.”     


이 구절도 많이 봤다. 내가 돈을 벌고 싶다면 타인이 돈을 벌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면 자신의 가치가 더 올라간다. 특히 요즈음 같은 세상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만 있어도 타인을 도와줄 수 있다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그 동안 이런 종류의 책을 많이 접하고 읽었더니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결국 좋은 생각과 마음가짐을 내 잠재의식에 심어야 그것이 발현되고 그렇게 행동함으로써 근사한 현실이 만들어진다는 것. 이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 메시지라 생각한다. 지금 되고싶고 하고싶고 갖고싶은 게 있다면 자신의 잠재의식(무의식)을 잘 활용하면 이룰 수 있다.      

#꿈을이뤄주는책 #로버트콜리어 #꿈 #현실 #잠재의식 #긍정 #인생 #말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돈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