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중년 이후 글쓰기를 지속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by 황상열

“아빠, 그 노래도 몰라?”

“제목이 기억이 안나. 몇 번 네가 이야기해줬는데.”

“아빠, 투어스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라고 했잖아.”

“맞다. 왜 이렇게 기억이 안 나지?”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 분명히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다는 아니더라도 유명한 아이돌 그룹 멤버 이름과 유명한 노래 제목은 바로 기억했는데. 이제는 몇 번을 들어도 기억이 오래가지 않는다. 아저씨가 되고 싶지 않았는데, 아저씨가 되어 버렸다. 나도 이제 진짜 중년이 되었나 보다. 나이도 마흔 후반에 접어들면서 몸도 예전 같지 않다. 금방 에너지가 소진된다.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눕고만 싶어진다.


중년이 되면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더 적다. 인생 후반전이 시작되면서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죽음이 더 가까워진다. 그만큼 시간의 유한성을 몸으로 느끼게 된다. 1분 1초 한 시간 등 시간이 소중하고, 낭비하고 싶지 않다. 지금 순간순간을 잘 보내기 위해 노력한다. 또 그 지나간 순간을 잊고 싶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기록하는 것이다. 기억은 순간이지만, 기록은 영원히 남기 때문이다. 중년이 되면 반드시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다. 과거에 아팠던 기억, 좋았던 추억을 기록하면 영원히 간직할 수 있다.


글쓰기를 시작하지만, 지속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몇 번 쓰면서 굳이 기록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하지만 계속 써야 한다. 오늘은 중년이 되면 왜 계속 글을 써야 하는지 내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 삶의 경험을 글로 담아내며 자기를 돌아볼 수 있다. 최소 40년 이상 살아왔다. 그동안 겪은 자신 삶의 이야기가 많다. 그것을 글로 옮기다 보면 지금까지 몰랐던 진짜 나를 알 수 있게 된다.

둘째, 꾸준한 글쓰기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유지한다. 글을 쓰게 되면 어떻게든 뇌가 활성화된다. 그 주제에 관한 어떤 경험을 써야 할지, 메시지를 어떻게 하면 전달할지 등 생각을 하게 된다.

셋째, 글쓰기는 새로운 배움과 성장을 자극한다. 뭔가를 배우고 경험한 점을 글로 옮기다 보면 조금씩 성장할 수 있다. 매일 쓰다 보면 배우고 익히는 것, 즉 학습이 습관이 된다. 매일이 새롭고, 조금씩 나아지는 자신을 느낄 수 있다.

넷째, 자신의 이야기를 쓰면 누군가에게 위로와 힘이 된다.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이야기를 쓰면 그 글을 읽는 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이 겪은 모든 경험을 글로 옮겨보자.


다섯째, 중년 이후에도 도전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분야가 있을 수 있다. 또 자신이 오랫동안 지속했던 취미를 가질 수 있다. 그것을 통해 도전과 성취감을 느낀다. 그런 이야기를 글로 옮기면 또 다른 성과를 만들 수 있다.


여섯째, 글쓰기는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준다. 중년이 되면 크게 욕심이 없어진다.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그런 이야기를 글로 옮기면 행복이 두 배가 된다.


일곱째, 기록을 통해 삶의 기억을 간직할 수 있다. 희미하지만 자신이 살아온 흔적을 찾아 적고 모으다 보면 고스란히 자신 인생의 한 작픔을 남길 수 있다.


여덟 번째, 전문성을 살려 새로운 기회를 만든다. 중년 이후 새롭게 시작하거나 도전하는 분야를 공부하면서 그 과정을 기록하면 또 다른 문을 열 수 있다. 자신만의 새로운 콘텐츠가 생기는 것이다.


아홉 번째, 콘텐츠를 만들면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매일 조금씩 글을 써 보자. 그 콘텐츠를 좋아하는 팬덤이 생기면 돈도 벌 수 있다.


열 번째, 글쓰기를 통해 자신만의 목소리를 전할 수 있다. 매일 쓰다 보면 결국 자신이 쓴 글을 통해 영향력이 생긴다. 자신만의 스타일로 매일 써서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베푸는 것도 중년이 계속 써야하는 이유다.


위에 소개한 10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지금 중년에 해당한다면 글쓰기를 멈추면 되지 않는다. 아직 글쓰기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바로 시작하자. 오늘이라도 한 편의 글을 쓰자. 매일 지속하다 보면 자신만의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

middle_aged_writing.jpg

#중년이후글쓰기를지속해야하는10가지이유 #글쓰기방법 #글쓰기비법 #황무지라이팅스쿨 #닥치고책쓰기 #닥치고글쓰기 #마흔이처음이라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황무지 글쓰기 스쿨 .png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매일 쓰면 작가가 됩니다. 작가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황무지 라이팅 스쿨 3월 회원 모집> 모집중입니다.

https://blog.naver.com/a001aa/22376147727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글을 잘 쓸 수 있는 특별한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