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동산 시그널
이제 열흘 정도만 지나면 2020년이다. 재작년 토지를 제외한 건물 부동산에 대한 강력한 부동산 대책이 시행되었지만 서울 집값은 계속 치솟고 있다. 어제 뉴스만 하더라도 월급을 한 푼도 안 쓰고 20년을 모아야 서울 강남의 아파트 한 채를 살 수 있다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월급쟁이로는 돈을 모아 부자가 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더 실감한다. 결국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자산을 불리는 방법이 부자로 가는 지름길이란 것을 뒤늦게 깨닫고 있는 중이다. 그만큼 돈과 재테크에 관심이 없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소유보다는 공유, 경험을 중요시하는 내 가치관도 한 몫했다.
아이러니하게 직장에서 토지 활용방안과 규제사항, 개발 가능여부 등을 검토하는 일을 하고 있다. 그 전 10년 넘게 각종 도시개발사업, 주택사업승인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발주처, 지자체와 인허가를 직접 수행하는 일도 했다. 이런 일을 한다고 남에게 이야기하면 좋은 부동산 정보를 미리 알 수 있어서 부럽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부끄럽지만 재테크에 관심이 없다보니 한 귀로 흘려버렸다. 이제 와서 재테크 책을 보니 조금 일찍 관심을 둘 걸 하는 아쉬움도 있다.
이 책은 재개발·재건축, 청약·분양권, 경매, 토지, 상가, 절세의 6개 파트로 나누어 현재 시장의 흐름을 보고 2020년 부동산의 신호가 어떤지 각 6명의 전문가가 잘 설명하고 있다. 각 파트마다 쉽게 설명하고 있어 처음 읽는 사람도 빠르게 넘어갈 수 있다.
흔히 재개발·재건축이라 알고 있는 사업은 원래 명칭은 ‘도시정비사업’이다. ‘도시 및 주거 환경정비법’에 의해 규제를 받는다. 30년 이상 오래된 아파트나 단독주택, 빌라 등을 부수고 새로 짓는 사업이라고 보면 된다. 서울에 신축 아파트가 인기 있는 이유가 이런 정비사업을 못하게 막다보니 도심에 공급이 되지 않아서다. 정비사업은 보통 조합이 주체가 되어 사업이 진행되고, 투자 타이밍은 사업시행인가 전후가 좋다고 알고 있다. 현재 인천과 수원, 성남 구도심등에 재개발․재건축 움직임이 있어 이 쪽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저자는 추천한다.
서울에 똘똘한 신축 아파트 투자가 대세로 떠오르는 가운데 청약으로 당첨만 되면 로또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저자는 청약 점수를 잘 판단하여 각 지역별 분양단지에 전략적으로 들어가는 좋다고 추천한다. 청약통장을 다시 만든지 6개월 밖에 되지 않아 일단 지켜보려고 한다. 도심이나 신도시의 상가들도 높은 임대료로 인해 공실이 많아지고 있다. 상가 투자시 입지와 콘텐트, 가격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좋은 물건을 싸게 낙찰받는 경매는 처음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때 많이 추천한다. 내년에는 나도 여건이 되면 경매수업을 들어볼 예정이다. 부동산을 보유하면 어떻게든 세금이 발생한다. 이 세금을 합법적으로 줄이기 위해 저자는 법인을 만드는 등의 여러 방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역시 주종목이 토지(땅)다 보니 이 파트를 가장 유심히 읽었다. 대체적으로 공감하면서 읽었다. 토지에 대한 공법과 활용방안에 대해 누구보다 자신있지만, 투자는 한 두 번 경험한 초보자라 투자 관점에서 흥미롭게 읽었다. 다시 한번 주장하지만 8․2 부동산 정책에 토지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땅은 위치가 고정되어 있고, 개별적으로 각 모양과 가치가 다르다. 또 시간이 지날수록 개발계획의 호재와 인구, 도로가 생기면 가치가 오른다. 물론 가끔 특강때 투자시 쳐다도 보지 말라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용도지역 중 자연환경보전지역, 산지에서 보전산지 중에 공익용 산지, 문화재 보호구역등은 조심해야 한다. 도로가 없는 맹지나 임야를 미리 쪼개 시세보다 비싸게 여러 명에게 지분으로 파는 기획부동산도 마찬가지다. 2020년에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이 실시되어 그 방향에 맞게 시장의 흐름을 보고 판단하여 토지도 투자하면 큰 결과가 있다고 자신한다. 일단 나부터 소액으로 투자하기 위해 다시 공부하려고 한다.
역시 실제 투자도 하고 여러 부동산 강의를 직접 하시는 6명 저자의 생생한 경험이 녹아있어 흥미롭게 읽었다. 이제는 직장에서 일을 하면서도 이것이 어떻게 하면 돈이 될지 개발이 되면 어떤 가치가 있을지 고민한다.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아직 많이 모으지 못하거나 일찍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지 않은 점이 아쉽긴 하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천천히 부와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한발짝 나아갈 생각이다. 2020년 각 부동산 트렌드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2020부동산시그널 #서울휘 #망고쌤 #월용이 #새벽하늘 #시루 #별부자 #부동산투자 #부동산 #아파트 #토지 #상가 #경제경영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