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May 07. 2020

감사하는 마음이 가져온 결과

2·30대 시절 나보다 잘된 남들을 부러워하고 시기했다. 그들이 노력하여 이룬 대가와 가진 것들을 보고 나는 왜 저렇게 되지 못할까 하며 불평불만만 쏟아냈다. 남들이 가진 결과물에만 흥미가 있었지 그 과정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얼마나 저것을 얻기 위해 노력했을지 그 피와 땀에는 전혀 알고 싶지 않았다. 오로지 눈 앞에 보이는 것만 신경이 쓰였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했다.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것들이라 여기다 보니 별 생각이 없었다. 그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감정도 전혀 느끼지 못했다.     


대기업이나 공기업에 들어간 동기들이나 사업으로 성공한 친구들과 만나서 술 한잔 할때마다 늘 부러운 눈초리로 쳐다봤다. 그 중에서도 내 기준에 특히 더 잘난 친구 옆에 앉아 술한잔 따라주며 비위를 맞추기도 했다. 지금 생각하면 참 속물처럼 굴었다.      


어떻게 해서 그 좋은 기업에 들어갔냐? 돈은 얼마나 받냐? 복지는 어떠냐? 끊임없이 그 친구에게만 질문했다. 그리고 내 현실이 얼마나 힘들고 비참한지 한참을 떠들고, 그 기업에 지금이라도 옮길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물어봤다. 주위에 앉은 친구들은 한심하게 나를 쳐다봤다. 만날때마다 신세한탄과 그런 질문만 하니 결국 그 친구는 나와 인연을 끊었다.      


이런 생활의 반복이었다. 내가 가지지 못한 열등감이 결국 폭발했다. 나보다 잘된 지인과 친구들이 잘되었다는 소식을 접할때마다 끊임없이 스스로를 괴롭혔다. 왜 나는 이것밖에 안되지? 예전엔 내가 그들보다 더 잘 나갔는데? 술만 마시는 날의 연속이었다. 신세한탄만 나를 두고 그마저 친했던 사람들도 떨어져 나갔다.  

    

아마도 8년전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진 것도 이런 내 모습들이 합쳐진 결과였다. 다시 살기 위해 책을 읽었다. 그 중에 감사에 대한 책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제니스 캐플런의 <감사하면 달라지는 것들> 등을 포함하여 감사일기, 감사편지 등에 대한 내용이 많았다. 책에는 일단 내가 가진 것부터 감사하기 시작하라고 해서 찾기 시작했다.      


일단 건강하게 사지가 멀쩡한 것, 일할 수 있는 직장이 있는 것, 가족, 마음껏 볼 수 있는 책, 나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사람들 등등. 우선 가진 모든 것들에 감사하기로 다짐했다. 생각보다 가진 것이 많았다. 잘된 남들보다 더 많이 가진 것 같아 오히려 마음이 편해졌다.     


매일 조금씩 세 개의 감사일기와 주변 지인들에게 감사편지를 썼다. 처음에는 억지로 감사한 일을 찾아서 기록했지만, 조금씩 감사의 힘을 느끼기 시작했다. 불평불만도 예전보단 덜하게 되었다. 나만 힘든 게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남들과의 비교도 멈출 수 있었다.      


감사하는 마음을 통해 지금은 일상을 축복처럼 지내고 있다. 물론 바쁘거나 힘든 일이 있으면 감정이 나빠지긴 하지만, 예전처럼 바닥까지 내려가진 않는다. 그 상황에서도 무엇인가 배우고 감사할 일이 있을지 찾다보면 다시 감정회복이 빨라진다.      


요 근래 감사하는 마음이 좀 약해진 것 같다. 감사일기와 편지도 안쓴지 오래되어 다시 한번 한 줄이라도 써 보려고 한다. 가진 것에 감사하고 만족하며 사는 삶을 다시 찾아야겠다.인생이 힘들다면 일단 일상에서 작게라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도록 하자. 감사가 인생의 기적을 다시 가져올 수 있다.   

    

#감사하는마음이가져온결과 #감사하는마음 #감사 #감사합니다 #인생 #book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매거진의 이전글 할아버지의 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