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환의 10분 경영 841. 지금 어떤 일을 하세요?

나의 일에 의미 찾기

by 황상열


오늘 듣고 정리할 주제는 “지금 어떤 일을 하세요?”이다. 나는 현재 회사에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토지를 어떻게 활용할지 검토하는 일을 한다. 퇴근 후에 글을 쓰고 강의를 가끔 하기도 한다. 이 세상을 살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일을 한다. 영업을 하거나 앉아서 연구를 하는 사람도 있다. 사람들에게 어떤 일을 하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단순하게 하고 있는 일을 얼버무린다. 귀찮기도 하고 남에게 당당하게 드러내기 싫은 이유도 있다. 오늘 교수님이 알려주는 나의 일에서 의미를 찾는 3가지 방법을 내 생각을 더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일.jpg

1) 세상에 의미 있는 일은 없다

오늘 나는 내 일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번 고민했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에 임하고 있는지 평소에는 생각하지 않았다. 교수님은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3명의 각기 다른 생각을 예로 보여준다. 한 사람은 노가다, 다른 사람은 건물을 짓는 일, 마지막 사람은 세상을 아름답게 할 성전을 짓는 중이라고 대답했다. 마지막 사람이 자신의 의미를 가지고 진심으로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지금 나는 땅의 가치를 올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그 활용방안을 검토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내가 일하는 목적이다. 일단 자신의 일을 하기 전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듯 하다.


2) 돈을 벌면서 일한다

일을 하면 그에 상응하는 돈을 받는다. 나도 내 가치를 제공하며 월급이나 회비를 받는다. 내가 하는 일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받게 되면 그 이상의 가치를 타인에게 제공해야 한다. 직장에 있으면 월급 이상의 가치를, 강사라면 회비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같은 직업이라도 각자 가진 실력과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에 따라 버는 돈이 달라진다. 누군가를 만족시켜야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3) 어떻게 더 벌 수 있을까?

그럼 지금 받는 돈보다 더 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일단 회사라면 상사에게 사장이라면 고객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일단 자신이 하는 일에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직접 매출을 일으키거나 기여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또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으로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그 성과를 위해 지속적인 어떤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책이나 강의를 듣고, 멘토에게 질문하면서 계속 배워야 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먹고 살기 위해 억지로 일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렇게 하다보니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서 의미를 찾지 못한다. 아무리 하찮고 보잘 것 없는 일이라도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성과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자. 이렇게 하다보면 돈은 따라온다고 한다. 나부터도 그렇게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지금어떤일을하세요 #나의일에의미찾기 #김형환의10분경영 #1인기업 #인생 #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글쓰기 #글 #라이팅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일2.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두 배로 일하면 두 배 벌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