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실궁리 Aug 27. 2020

내 몸을 느끼는 시간

요가


엄지 손가락 뒤로 잘 젖히면 머리 좋은 거래~~



 친구들의 근거 없는 속설을 듣다가 내 엄지손가락을 보여줬다. 최고, 따봉을 뜻하는 모양으로 엄치를 치켜드니 자연스럽게 엄지 손가락이 뒤로 60도 정도 젖혀졌다. 다른 친구들의 손가락은 빳빳하게 위를 향했고 안간힘을 써도 넘어가지 않았다. 넘어가지 않는 손가락이 더 신기하게만 느껴졌다.


 학기 중에 학교 체육시간에 쟀던 신체 기록 중에도 유독 좋은 기록이 나오는 항목이 있었다. 네모난 나무 상자 한 편에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쭉 펴고 'ㄴ' 자로 앉는다. 숨을 깊이 들이마셨다가 후 쉬면서 두 팔을 힘껏 앞으로 굽힌다. 나무상자 위에 눈금을 향해 조금 더, 조금 더 손가락을 뻗으며 기록을 쟀던 전굴 측정. 거기서도 유연성이 빛을 발했다. 그저 남들보다 조금 더 유연할 뿐이었다.




 요가 동작도 쉽게 따라 해 즐기는 운동이었는데 올해 들어 제대로 된 요가를 해 본 기억이 없다. 쓰지 않는 몸은 점점 굳어갔고 자고 일어나면 더했다. 어깨 위에 무거운 돌덩이가 얹혀있는 듯이 개운하지 않았다. 이대로 뒀다가는 몸도 마음도 굳을 것 같아 집에서라도 요가를 해보기로 했다. 여러 유튜브 채널을 체험해보고 내게 맞는 요가 채널을 찾았다.


 일주일은 동작을 따라 하기에만 급급했다. 진도에 따라가려 숨을 참아가며 하느라 현기증이 나기도 했다. 안 쓰던 근육을 써서 다음날이면 어깨, 허리, 허벅지 뒷부분에 뻐근함을 느꼈다. 하지만 그럴수록 멈추지 않고 계속했다.


 10일쯤 지나니 내 몸이 달라짐을 느꼈다. 안되던 동작이 힘들이지 않아도 가볍게 되고 내 호흡에 따라 몸의 근육들이 수축하고 이완하는 거였다. 들이마시는 호흡에 몸의 구석구석으로 깨끗한 공기를 불어넣고 내쉬는 숨에 안 좋은 호흡을 내보내면서 팔이 더 길어지고 어깨가 더 몸 쪽으로 내려갔다. 내 속도에 맞춰 몸을 움직이고 근육의 늘어짐을 느꼈다.



 혼자여서 더 집중을 할 수 있었던 걸까. 강사님의 일괄적인 멘트 같았던 내 몸에 집중하라, 호흡하라는 말들이 멘트뿐인 말이 아니었다. 집중을 해서 몸을 느끼다 보니 알아차리게 되는 말들이었다. 말렸던 어깨가 조금씩 펴져 곧은 자세가 되어가는 모습을 생각하며 그렇게 매일 조금씩 몸의 변화를 느끼는 시간을 갖는다.



 

작가의 이전글 소파를 버리고 웃음이 터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