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예지 Jun 18. 2020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

생각보다 많은 걸 가졌더라구요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통용되던 시절이 있었다. 머리 좋은 사람은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도 있다. 이젠 구전으로 떠도는 이야기 같다. 즐기는 사람들도 이제 점점 지쳐만 가는 것 같아서 마음이 쓰라린 날들이 지속된다.


이럴 때일수록 아빠를 떠올린다. 나의 아빠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다. 건강한 두 다리를 가지고 있음에 감사할 줄 알고, 딸들이 곁에 있음에 감사하는 삶. 몇 해 전부터 부쩍 나와 동생에게 일상에 대한 감사함을 강요하는 편이었달까.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누구보다 치열하게 사는 우리를 아빠는 참 불편해했다.


원하는 걸 움켜쥐려고 하다 보니 뒷 목이 뻐근한 상태로 하루를 맞이한다. 매일 가시 돋친 말투와 눈 밑에 구름처럼 뒤덮인 다크서클을 본 나에게 동생은 한 권의 책을 추천해주었다. 지금 언니에게는 이 책이 꼭 필요한 것 같다며.


진짜 부자와 가짜 부자의 차이점


글 쓰는 일을 업으로 삼으며 개인의 사사로운 감정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감정은 내 몸의 에너지와 연결돼 있다. 감정들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나의 삶의 좌표가 설정되고 있었다. <더 해빙>에서도 이런 말을 하고 있었다. "에너지가 물질보다 우선이라는 거네요."


얼마 남지 않은 주머니 속 돈을 보며 불안해하다가 결국 구매하는 것보다 그냥 포기해버린다.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을 사고 내가 가진 물질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 여기에서 가짜와 진짜 부자의 차이가 드러난다. 부자가 되려면 아끼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했던 가짜 부자와 달리 진짜 부자는 오늘을 산다. 진짜 부자에게 돈은 수단이자 하인인 반면, 가짜 부자에게 돈은 목표이자 주인이 된다.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


결국 부자가 되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건 마음가짐이었다. 가진 것이 많음에 감사하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빛이 난다. 그들은 본인의 비전과 삶의 방향에 맞춰 나 스스로에게 더 나아가 타인에게 가치 있게 쓸 줄 아는 사람이다. 비전을 가진 부자 곁에는 자연스럽게 따르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힘을 구성하게 된다.


<더 해빙>에서는 결과론적으로 소비에 지배당하지 말아야 함을 강조한다. 기술이 발달하며 이성이 감정보다 합리적이라고 믿어왔기에 감정을 억눌러왔던 우리에게 다른 좌표를 제시한다.


우리가 관측하는 것이 자연 그 본연의 모습이 아니라, 우리의 탐구 방법에서 드러나는 자연의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결국 내가 돈을 감정적으로 어떻게 대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포인트였다.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안한 마음이 사람을 부자로 이끌 수 있다. 매일 난 돈에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지금 당장 꼭 필요한 물건임에도 구매할 수가 없었다. 소비하고 통장 잔고를 보며 매일 좌절했으니까.


작년 맥북을 샀을 때로 다시 돌아가보면 돈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할 수 밖에 없다. 10년 된 노트북과 4년 된 넷북은 인터넷 창 하나를 키는 시간이 딱 3분 걸렸다. 파일을 수정할 때도 커서가 움직이질 않았다. 책상 앞에 망부석처럼 앉아있다가 결국 소비하기로 결심했다. 생각해보면 당시 남편과 나는 백수였기에 할부가 걱정되었는데도 샀다.


맥북을 사고 신기하게도 소비가 아깝지 않았다. 내게 온 이 놈이 고마울뿐. 그래서 계속 어루만지고 토닥여줬다. 소비가 기특했던 나는 맥북을 구매한 이후에 글을 써서 브런치 작가, 독립출판 작가가 그리고 글쓰기 선생님이 됐다.


'

진정한 나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법


변화는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내가 가고자 하는 그 길을 아는 것. 그리고 알고 있는 길을 향해 걸어가는 행동. <더 해빙>에서는 있음을 느끼고 편안한 감정에 있을 때, 내면에 나에게 집중해보라고 말한다. 모든 상황들을 부러워 하는 게 아니라 '나 자신'이 가진 역량과 상황에 집중해보는 것.


어찌보면 쉽게 갈 수 있는 길인데도 두려웠다. 가진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삶. 그리고 소비를 편안하게 여기는 마음. 모든 것은 감정과 연결되어 있었다. 내 마음이 편안할 때, 모든 일이 물 흐르듯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는 걸.





매거진의 이전글 [모집] 동네에서 독립출판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