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예지 Apr 15. 2023

 항상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당신이 글을 계속 쓸 수 있는 이유

글을 쓰면서 제일 많은 질문은 단연코 이 질문입니다. "글을 어떻게 계속 쓸 수 있어요?" 매번 구구절절 설명하는 이야기 중에서 제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딱 하나 있는데요. 글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호기심이 중요합니다. 글감을 찾아야 하니까요.



나의 미션을 자주 써야 하는 이유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뭐부터 하셨나요? 저는 물을 마시고, 세수도 하고 나서 책상에 앉았습니다. 잠깐 인스타그램을 하기도 했네요. 정신을 차린다고 눈을 끔뻑거리다 어제 써 놓았던 다이어리를 펼쳤습니다. 맨 앞장 다이어리에 저는 질문력을 기르고 싶다는 말과 함께, 질문의 힘을 전파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자는 문장을 적어뒀습니다. (질문력에 대한 소개는 차차 더 자세히 해 보도록 할게요!)


이 단어를 자주 접하다 보니 저는 익숙해졌는데요. 반면에 처음 본 여러분은 '이게 뭐지'하면서 잠깐 읽기를 망설이셨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익숙한 것을 이해하고 낯선 것은 피하는 성향이 있거든요. 우리 뇌는 자주 만나는 일련의 글자들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합니다. 이유는 한 번 읽었던 단어는 머릿속에서 회로 즉 자동처리루프가 생깁니다.


처음에는 어려운 단어도 금방 쉬워집니다. 미로찾기처럼요.


의지력이 약하다고 해도 희소식이 있습니다. 우리의 뇌를 활용하는 겁니다. 회로가 생길 수 있도록 뇌를 훈련시키는 거죠. 책상 앞에 나의 목표를 붙여두고 시각적인 자극을 주게 되는 경우 어떤 일이 생길까요? 일단 이 단어에 대한 회로가 생기겠죠. 어딘가 이동을 할 때 불현듯 이 단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아침에 눈을 뜨며 본 단어인 만큼 매일 생각하게 될 거예요. 


회로가 형성되면서 평소 일상생활을 할 때도 나의 미션 혹은 단어가 계속 떠오르게 됩니다. 우연한 순간에 연관한 아이디어를 발견하기도 하고, 예상치 못했던 곳에서 힌트를 얻기도 합니다. 이렇게 매일 나의 하나의 단어를 정해두면 뇌의 회로가 쉽게 나를 자극해 주고, 나의 방향성을 강화하게 됩니다.




세상을 더 아이처럼 봐야 하는 이유


모든 게 신기한 어린아이들은 한 발자국을 뗄 때마다 엄마에게 질문을 쏟아냅니다. 아이에게 세상은 새로운 것을 보고 알게 되는 신기한 놀이터가 되죠. 반대로 어른들은 세상이 너무 익숙합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 일터로 나가는 길도 똑같고 만나는 사람들도 어제와 같죠.


여기서 보이는 어린아이와 어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호기심이 약해지는 이유는 바로 새로운 것을 인식할 원초적 에너지가 고갈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호기심이 약해집니다. 정말 안타깝게도 신체적인 에너지의 고갈이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책을 끼고 살았던 엄마께선 돋보기안경을 끼고 나서부터는 책 읽는 게 어렵다고 하십니다. 그나마 인터넷으로 정보 습득을 대신하고 계시죠. 


계속 질문하면 더 젊어집니다. 당신, 지금 행복하십니까?


우리가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신체적 에너지가 고갈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더욱 어린아이처럼 세상을 봐야 합니다. 여기서 어린아이와 다른 점은 하나입니다. 내가 알고자 하는 바에 대한 지속적인 호기심을 가지는 건데요. 호기심은 바로 우리의 뇌에서 쾌감을 느끼는 게 도움을 주는 도파민을 촉진하죠. 


책을 읽을수록 점점 더 책을 많이 읽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한 분야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게 되면 그때부터 도파민회로가 활성화됩니다. 관련한 배경지식, 즉 메타인지가 높아지게 되면서 점점 호기심이 많아지게 되죠. 세상을 더 아이처럼 탐구하며 봐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요즘 내가 제일 눈이 가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오늘의 질문으로 여러분의 글감을 발견하시고, 이 작은 호기심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질문: 항상 젊음을 유지하는 호기심 찾기

1. 요즘 내가 사람들과 대화하는 주제가 있나요?

2. 일기장에 자주 언급한 나만의 키워드가 있나요?

3. 발견한 단어 중 계속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단어?

4. 그 단어는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어떻게 하면 아름답게 나이들 수 있을까? 제일 친한 친구인 남편과 이야기하는 주제입니다. 표정부터 온화한 사람이 되었으면 해요. 일기장에서는 지속이라는 키워드를 제일 많이 언급합니다. 지속력을 기르는 법에 대해 관심이 많아요. 일단 지속력을 기르게 되면 좋은 어른이 되지 않을까요. 

- 질문으로 만드는 예지력ㅣ허예지ㅣ한문장쓰기챌린지ㅣ오생완





참고자료 <난독의 시대>, 박세당, 박세호


#질문 #행동 #생각 #오생완 #오늘생각완료 #IQ #정체성질문



매거진의 이전글 워커홀릭이 성공할 수 없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