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연 Jul 10. 2020

믿음은 오직 나를 향하는 수밖에

연남동에서 파나마로

채리에게


이사한 집의 테라스 뷰는 정말 근사하다. 여행을 떠나 도심 속의 좋은 호텔 뷰가 부럽지 않을 것 같아. 매일 여행하는 기분으로 눈을 뜰 수 있으니 새로 이사한 집의 1년은 여행하듯 보낼 수 있겠다. 그 1년 동안 저 집을 꼭 가봐야 할 텐데...


나의 이번 한주는 말이지, 아니 이번 한주뿐 아니라 지난 2-3주간 너무나도 일이 많았어. 사건 사고가 많았다는 게 아니라 '일=work'이 많았어. 주 1-2회 밤을 새우고 또 아침에 일어나 작업하고 미팅을 가고, 학원에 출근해서 강의를 하고... 그러다 보니 답답하고 감정의 폭이 오르락내리락 너무 편차가 커서 사는 게 지치고, 연애도 재미가 없고... '나는 왜 이렇게 예민할까?' 고민하느라 잠 못 드는 힘든 날들이었어. 어제는 또 누군가의 죽음을 기사로 접하고 우중충한 기분이 전염되어서 하루 종일 마음이 좋질 않네. 며칠 전에도 지인의 친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을 접했거든. 나는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는 것에 큰 슬픔을 느끼진 않아. 왜냐하면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어렵고도 쉬운 일이 죽음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든. 우린 태어나는 것도 마음대로 하지 못했고, 일도, 사랑도, 삶도, 부도 명예도 마음대로 할 수가 없잖아. 내 마음같이 움직여주는 건 아무것도 없지. 심지어 내 마음 하나마저도 마음대로 할 수가 없어. 하지만 내가 죽는 시간과 죽는 모습을 결정할 수 있다면 자기 스스로 그것을 선택한다면, 그것을 타인들은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해. 어쩌면 내가 지금 마음이 좋지 않은 건 죽음 그 자체가 아닌, 내가 믿었던 진실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일지도 몰라. 참 무서운 세상, 그리고 참으로 무거운 삶의 무게가 새삼 피부로 와 닿는 하루였어.


뭐 그건 그렇고, 나는 내 인생을 치열하게 사는 수밖에 없지 뭐. 


그런 이유로, 오늘은 테라스 의자 팔걸이에 맥주를 하나 꽂아서 나 대신 마셔줘. 나는 요즘 다이어트를 하느라 집 술을 끊었거든. 사실은 다이어트는 끝났어. 목표 몸무게를 도달했고, 밥을 먹고 술을 마셔도 몸무게 앞자리가 바뀌지 않는 쾌거를 이루었어. 그런데도 술을 마시지 않고 저녁을 먹지 않는 건 그냥 귀찮아서야. 나는 기분이 안좋으면 제일 먼저 입맛이 떨어지거든.(부럽지?ㅋㅋ)


오늘은 하루 종일 비 소식이 있어, 들뜬 마음으로 눈을 떴는데 눈뜨니까 비 그쳤어. 젠장.




ps. 안 바쁠 때 답장 좀.

비가 뚝 그쳐버린 금요일 밤 연남동에서 도연이가.

매거진의 이전글 이만하면 내 인생 참 괜찮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