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mantic Eagle Nov 13. 2020

단 하루도 건너뛰고 산 적은 없었다

내가 말로 풀어서 이야기를 만들어

옆 사람 붙잡고 그 소리를 하지만

않았어도, 그 사람은 나를

어떠한 사람 취급을 하지 않을 테지만,

그걸 감수하고도 해야 할 말이 있을 때는,

그것이 하소연일 때에는

하소연의 근거지와의 적절한 대화가

불가능했다는 증거이고,

그렇게 본질과의 차집합은 늘어가는 방식으로

내가 하는 스토리는 그 회가 거듭할수록

반-창의적으로 변질될 뿐이다.



집단적으로 인지 가능한 의식의 영역은

그 지역사회와 관습의 합작으로

긴밀하게 사회의 rule과 교통정리가

끝난 채, 유튜브의 활성화로 지능적으로 현명해진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많아진

사회에 살고는 있는 듯 보이지만,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흘러가는 사회의 시간과

뿌리는 잊고 전 세계로 활발하게 교류하는 개인의 시간은

그 역학을 달리하는 방식으로

밤에는 잠이 들고 아침에는 잠이 깬다.



일어난 사건은 일어나지 않은 사건의

가능성을 내포한 계중 유일하게 "일어난"

사건이지만, 그 결과의 행방과 무관하게

일어나기 전에 어떠한 선택을 할 수 있었던

"자유"의 존재보다는 "필연"의 관성이

더 강해 보이는 금요일.



오늘이 금요일임이 사실이든 거짓이든,

이미 "금요일"이라고 가리키는

폰의 시계를 보면서, 오늘이 금요일이라는 것과

싸울 필요가 있나 싶은 방식으로



네가 나에 대한 마음을 접었다는데,

나는 그 단순한 "팩트"와 싸우겠다니,

2020년 11월 13일의 금요일이

나를 비웃고 있다.



어떤 사람을 다시 보는 사건에 대한 가능성보다

더 이상 "매일" 볼 수 없다는 그 "사건"은

두 개체에게 영원의 자유와,

불멸의 속박에 대한 관성을 미지수로 부여한 채

원한다면 불안하게도 그 일말의 "가능성"을 믿어보라고

하하 거리며,

보란 듯이 오지 않는 답장 앞에 무릎을 꿇어

울게 만드는 이 모든 것은 필연인가 우연인가,

아니면 내가 태어나기 이미 전에,

내가 서른넷이 되는 해의 11월 13일의 금요일에

너는 그리하여 잊어야 하는 사람을 못 잊어

그렇게 울 것이 계획된 것이었는지,

이렇게 글을 전개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써내려 갈 수 있다는 필연만이,

우연을 운명같이 보이게 하는 순간에도,

나는 말장난의 제물이 되기 싫어

로그 아웃을 하더라도

온라인에서 한 로그아웃이나

오프라인에서 한 로그아웃이나

당신이 없음을 신기하게 여기며

한바탕 울고 나면 저녁이 되어 있다.



얼마나 깊은 우수에 젖은 눈을 하고

얼마나 독한 도수의 술을

한 번에 목으로 털어 넣었다고 자부하든

얼마나 진한 커피를 샷으로 들이켰다고

우쭐해하며 살벌하게 떨리는 손을 잡고 있든,



현실과 일치된 선상에 있지 않는

잊을만한 모든 것은 단순하게

연락처를 알고 있다는 것 이하로

아주 소용이 없는 자기장의 영역에

존재해야 함을 알 때,



적당한 카페인에

적당한 술에

적당하게 오늘을 넘기는

맛에 산다고 하지만,



살아야 한다면

이렇게 살 수 없음과

존재 계약서를 놓고

타협 중이었다.



보고 싶다는 말을 온 세상이 다 듣고 있는데

너만 듣지 않고 있다.

보고 싶다고 하는 말을 할 면목이 없이

너를 떠난 내가 단순히 이제 창의적으로

돌려 어떻게 지내냐고 할 variation도

바닥이 나고 있는,


그리하여 나의 연락에

그의 인내심이 바닥나기 전에



그만 연락해야 하는데,


그 타이밍을 못 잡고 있다.



정말 네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본 적이 없기에.

너를 만난 이후로.



그리하여 내가 너를 놔줘야

우리 둘이 행복하다면,

그리하여 그 미래의 조건 절을 믿고

너를 놓기에

아직은 불안하고, 아직은

네가 네 손으로 문장을 만들어

나에게 보내는 그 일련의

행위가 나에게는 필요한 지금이



꽤 불쌍한 방식으로,

나는 romanticism과 적나라하게 멀어지는

나의 소설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서른이 넷을 만나면 사랑도 사람도 무겁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