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마언니 Nov 21. 2024

로마노들이여! 명문 학교로 만들어 나아가라!

과학고 부문 학교 순위 5위


어느 나라 어느 곳이든 비슷하겠지만 이탈리아 역시 학교는 공립과 사립으로 나뉜다.

공립은 학비가 거의 무료에 가깝지만 잦은 선생님 비롯 학교 관계자들의 파업의 여파를 받게 된다는 게 가장 큰 장단점이다.


아이들의 학교를 결정할 때 고민을 안 했던 건 아니지만 이탈리아 학제는 매년 담임선생님과 반 친구들이 바뀌는 양상이 아닌 유치원 3년, 초등학교 5년.. 중고등학교.. 한 명의 담임 선생님과 반 친구들이 쭉 지속된다.

더군다나 현지 태생이긴 하지만 외적으로 외국인이기에 여러 가지 염두를 안 할 수 없는 상황

고심 끝에 우린 집 근처 바티칸 인근의 사립학교로 결정을 했다.



Scientifici Educopia (과학 부문 랭킹)


이탈리아는 연말께에 밀라노, 로마, 나폴리, 토리노 등 각 도시별 학교 부문 별 10위 랭킹을 공개한다

학업성취, 성과에 관하기도 하고 전반적인 평판도 로 소위 이탈리아 내 명문을 우리끼리 가려내는 학교 평가 정도로 볼 수 있는데 2024년 랭킹이 공개되었다.


고등학교 경우 흔히 인문계열과 과학고 등으로 나뉘고 로마의 지난 몇 년 간의 꾸준한 1,2위는 로마 시내 중심의 학교들, 지난 몇 년 동안 큰 변화 없는 독보적인 위치였으며 올해 역시나 1,2위의 변화는 크지 않은 것에 반해 작년 5위였던 학교는 올해 3위로 상승했고 작년 3위이던 학교는 8위로 하락하기도 했다.


그 속에서 새롭게 랭킹 10위 중 5위로 당당히 데뷔한 학교가 있는데 바로 현재 우리 아이들이 유치원 3년, 초등 2년으로 재학 중인 ‘우리’ 학교인 것이다.


로마의 수많은 학교 중 랭킹 10위라고 해도 자랑스러울 마당에 첫 데뷔부터 랭킹 5위.

작년의 5위가 올해 3위로 상승한 만큼 우리 학교도 힘차게 나아가는 것이다.


이름난 명문 학교를 보내지는 못했지만,

로마노 들이여!

그대들이 명문 학교로 만들어 나아가라!

Daje!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보다는 무조건 선생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