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메이징 Aug 07. 2021

엄마표 영어 실전편 - 노래 (2)

우리가 영어노래를 부르는 이유

요즘 노래의 효과를 다시 한번 제대로 느끼고 있다. 저번 글에서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필자는 첫째에게 중국어를 알려주고 있다. 영알못 엄마들이 엄마표 영어를 할 때의 고충을 느껴보기 위해서이다.


노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 아주 쉬운 중국어 노래 하나를 정해서 불러준 지 1주일째. 혼자서 부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노래에 나오는 과일 이름들을 완벽히 인지했고 과일 포스터를 보며 얘기한다.



영어 노래를 불러주는 이유


1. 흥미

노래는 마법 같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노래를 좋아하고 노래로 접근하면 마음을 더 빨리 연다. 언어를 배울 때는 그 언어에 대한 느낌이나 흥미가 중요하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 언어에 대해 재미없다고 생각하면 그 언어를 꾸준하게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래로 접근하면 아이들이 그 언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경우가 많다. 거부를 하는 아이들도 노래로 풀어주면 괜찮아지는 경우를 보았다.


2.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노래에서 나오는 단어든, 문장이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노래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단어 중심적으로 이루어진 노래, 문장 중심으로 이루어진 노래, 시적인 표현들로 이루어진 노래. 모두 각자 나름대로의 필요성이 있지만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문장 중심의 노래를 권한다. (단어를 배워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단어 중심적인 노래가 좋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어 보자.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노래에서 나오는 표현들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순서가 있다.

1. 영상을 보여주거나 노래를 들려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엄마가 함께 들으며 상호작용을 해 주는 것이다. 나오는 그림에 대해 얘기해 본다거나 들리는 단어들을 얘기해 본다거나.


2. 본격적으로 같이 따라 불러본다. 

아이 혼자 배우게 하는 것이 아닌 엄마도 함께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3. 어느 정도 익숙해졌으면 음원 없이 불러본다. 

보통 처음에는 엄마가 먼저 스타트를 끊게 될 것이다. 나중에 아이도 익숙해지면 먼저 스타트를 끊기도 한다. 수시로 그 노래를 불러줘도 좋고, 책을 읽거나 놀이를 하다가 그 노래 관련한 것이 나오면 그때 불러주는 것도 좋다. 후자의 경우 짧게 해당 소절만 불러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런 상황에서 너무 길게 부르면 아이들이 싫어한다.

예) 장 보러 가서 사과와 바나나를 보고 "I like to eat, eat, eat apples and bananas" 한 소절 부르기


또한 이 단계에서 춤을 추거나 재밌는 표정을 활용하여 불러주면 효과가 향상되니 엄마가 조금 더 재밌게 노력해주길..!


4. 실생활에서 대화체로 동일한 문장을 말해준다.

이 경우 맞는 맥락이나 환경을 만들어서 그 상황에서 얘기해 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예) 소꿉놀이하며 "I like to eat peaches". / 배고플 때 "I'm hungry".


여기서 끝나지 않고 다양한 상황에서 같은 문장을 반복해주면 아이의 머릿속에 더욱 견고하게 자리 잡는다.

예) 소꿉놀이하며 "I like to eat peaches" 했으면 간식으로 과일 먹으면서 "I  like to eat strawberries", 식당에서 고기 먹으면서 "I like to eat grilled beef".


더해서 다양한 사람이 같은 문장을 말해주는 것도 동일한 효과이다.

예) 엄마가 점심에 "I like to eat spaghetti", 아빠가 저녁에 "I like to eat Kimchi",  소꿉놀이하면서 선생님이 "I like to eat blueberries".




노래를 실생활로 연결해 주는 작업이다. 다양한 노래를 많이 익혀서 스위치만 누르면 노래가 바로 나올 수 있도록 엄마가 자주 부르는 것이 좋다. 이 순서 패턴만 엄마 몸에 배어도 엄마표 영어가 조금은 더 쉬워질 것이다.


마구잡이로 노래들을 익히는 것도 물론 괜찮지만 주제를 정하고 실생활에 사용하기 좋은 노래를 골라서 익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한 노래로 중국어 단어들을 익힌 첫째에게 내가 해야 할 작업은 문장 패턴 인지이다. 해당 노래에서 나오는 Wo shi... (나는...이다) 문장 패턴을 중심으로 또 다른 일주일간 위의 방법으로 실생활에서 적용해 줄 것이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참으로 기대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엄마표 영어 실전편 - 노래 (1)

엄마표 영어 실전편 - 책 (1)

제대로 노출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표 영어실전 편 - 책(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