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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메이징 Sep 06. 2021

내 고민이 네 고민, 네 고민이 내 고민 2부

문법을 물어볼 때

엄마표 영어에 대한 고민들은 대부분 비슷하기에 엄마들의 질문과 나의 답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전에 썼던 1부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질문


문법적인 것을 물어보는 아이, 어떻게 설명해 줘야 할까요? 예를 들어, "kick과 kicking은 왜 다른 거야?" "We had a watermelon은 틀렸어! We have a watermelon이 맞지!" 이렇게 얘기합니다.


답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구어(spoken language)로 처음 자연스레 문법을 인지 및 습득하게 되고 나중에 학교 가서 배우는 게 보통의 순서이죠. 우리가 한국어 문법을 의사소통을 통해 자연스레 습득하고 나중에 국어수업을 통해 문법을 배우는 것처럼요.


첫째 아이도 A처럼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제가 어떨 땐 go를 쓰고 어떨 땐 went를 쓰는 걸 인지했더라고요. 인지를 했던 건 아마 4-5개월 정도 전이었던 것으로 추측합니다. 근데 저번 주에 과거형을 쓰는 걸 발견했어요! 보통 지금까지는 과거일도 현재 일도 모두 go를 사용해서 말하던 아이인데 과거형을 말할 때 went를 쓰다니! 제가 들은 건 그 한 번이 다였지만 갈수록 빈도수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듯 과거형은 -ed를 붙이고 어떤 건 불규칙적으로 변하고... 문법적으로 설명해주긴 너무 어렵고 재미없을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도 그렇게 설명해 준 적이 없습니다 :)


방법

(1) 여러 가지 예시 들려주기

이전 일 또는 어제 있었던 일을 얘기해 보며 과거형을 강조해서 말해 주는 것이죠.

"We WENT to the playground and RAN around. We PLAYED on the swing and CLIMBED up the jungle gym."


옆에 있는 블록을 갖고 놀며 "We PLAYED on the playground yesterday and now we PLAY with the blocks!" 이렇게 비교할 수 있는 문장도 말해주시기도 하고요^^


(2) 모델링 (Modeling)

아이가 문장을 얘기할 때 잘못 얘기한 것을 맞게 얘기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너 틀렸어!' 이런 느낌이 아니라 '아~ 이거 말하는 거지?' 하는 뉘앙스로 말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I eat an apple yesterday" 하면 "That's right! You ATE an apple yesterday!"라며 한번 짚어주는 것입니다.


(3) 게임

가르치고자 하는 문법의 요소를 연습할 수 있는 게임을 말합니다. 어떤 문법의 요소를 가르치고 싶으냐에 따라 게임의 종류는 달라지겠죠.


과거형을 연습할 수 있는 게임은 (1) 번에서 했던 것처럼 '어제 뭐 했는지 얘기해보기' 또는 '눈 오는 날 뭐했는지 얘기해 보기' 등등 과거에 아이가 경험했던 일을 소재로 삼아 하나씩 얘기하면서 그 장면을 간단하게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또는 관련 그림카드나 책을 펼쳐놓고 엄마/아이가 얘기한 것과 관련된 그림 찾기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게임은 아이의 스토리텔링 실력에도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인형을 사용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테디베어를 점프하게 한 후 "What did Teddy just do?" "Teddy jumped!" 테디가 춤추게 한 후 "What did Teddy just do?" "Teddy danced." 이런 식으로 처음에는 엄마가 몇 번 보여주시고 아이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습득할 것입니다.


(4) 한 가지 문법요소에만 집중

알려주고자 하는 문법 요소 한 가지에만 집중해 주세요. 과거형을 알려주고 싶으면 과거형에만 집중해주시고 나머지 a/the 사용이나 단수/복수 사용 등 다른 요소는 틀려도 그냥 지나쳐 주세요.


(5) 책 읽기

모델링의 가장 좋은 방법은 책을 읽어주는 것입니다. 알려주고자 하는 문법 요소가 나온 책을 집중적으로 읽어주세요.


위의 방법들은 다른 문법 요소를 알려주고자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한 때 첫째가 모든 단어에 's'를 붙여서 얘기하길래 수시로 앞에 있는 물건을 가지고 "one puzzle, two puzzles." "one apple, two apples" 이런 식으로 말해줬더니 자연스레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다음번에 또 다른 질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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