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진곤 Apr 06. 2022

상담 후기-사실 완전히 믿지는 않았습니다.

돈 보다 중요한 가치는? 

7199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맛있는 윤도나쓰 


안녕하세요. 여러분 벌써 벚꽃이 피었네요.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시간은 참 빨리 흐르고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을 마주할 때면 저란 존재는 우주의 정말 작은 존재구나.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티끌처럼 왔다가 티끌처럼 사라지는 인생인데 무엇 때문에 아등바등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고 나에게 주어진 남은 시간 동안 행복하고 가치 있게 살아야겠다. 항상 생각합니다. 


돈보다 소중한 게 시간인데 사람들은 마치 본인들이 천년만년 살 거처럼 행동합니다. 작은 욕심에 본인들의 시간을 허비하기도 하고 작은 것만 보고 큰 걸 못 봐서 결국 본인들의 시간을 갉아먹기도 합니다. 물론 저도 티끌처럼 작은 인간이기 때문에 많은 실수와 실패를 하기도 합니다. 또 그러면서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지만 작지 않은 존재. 제가 내리고 싶은 인간의 정의입니다. 갑자기 글 내용이 철학적이네요. 


오늘 저에게 보내준 상담 사례는 열심히 공부만 하다가 투자 시기를 잘 못 잡으신 분의 상담내역입니다. 투자 공부만 하다 보면 정작 삶에서 소중한 부분을 많이 놓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투자 공부는 필요하지만 행복한 삶을 위해서 돈보다 더 소중한 것들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투자를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빨리 찾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투자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내가 즐겁게 하지 못한다면 투자를 오래 지속하기는 힘들 겁니다. 


이 상담 후기를 보시고 여러분들도 한 번 돈 보다 소중한 가치들을 생각하시고 즐겁게 투자하는 방법을 배워보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후기 같이 보겠습니다. 


----------------------------------상담 후기----------------------------------------------------------------------------

 <최진곤 대표님 상담 후기>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계기

  저는 2017년에 결혼을 했습니다. 당시 28살이었고 직장생활이 얼마 하지 않아 수중에 3,000만 원 밖에 없었습니다. 그 돈으로는 제가 사는 지역의 아파트를 매수하기 어려웠습니다.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을 적극 이용하면 불가능한 것도 아닌데 당시에는 너무 큰 금액을 빚지기 싫어서 대출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더 모아서 집을 사자는 생각에 저렴한 전셋집에서 신혼을 시작했습니다. 전세조차도 최대한 대출을 안 받고 싶어서 저렴한 동네를 선택했습니다. 아직 젊으니까 마음에 들지 않는 동네지만 정 붙이고 살자고 생각했는데 참 정이 안 가는 동네였습니다. 주변 환경부터 집 내부 상태까지 너무 안 좋아서 주거만족도가 낮았습니다. 자연스레 좋은 집, 좋은 환경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부동산 커뮤니티에서 공부하던 시기

  강의, 책 등으로 한 커뮤니티에 인연이 닿아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임장을 많이 다니고 데이터 분석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공부들이 투자로 직접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많은 공부와 임장이 가족과의 시간을 줄어들게 하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시간을 되돌아보면 배운 것도 많았지만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부동산 투자가 즐거워야 하는데 너무 어렵고 힘든 일이 되었습니다.           

최진곤 대표님께 상담받은 후

  작년 여름 대표님을 유튜브에서 처음 뵀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규제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런 규제 상황에서도 틈새는 어디인지 정확히 짚어주셨습니다. 처음 대표님 출연 유튜브를 볼 때부터 대표님은 한번 뵙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표님 블로그도 찬찬히 살펴보고, 유튜브도 전부 시청해보고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오랜 기간 투자를 하시며 어떻게 자산을 일구셨는지 궁금했습니다.     

  첫 상담 때는 사실 완전히 믿지는 않았습니다. 투자 권유하신 물건에 대해 제가 스스로 공부해보고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상담을 드리며 대표님에 대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제가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단순하게 풀어내 주셔서 부동산에 대한 많은 고민들이 해결되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경험이 많은 분의 인사이트를 빌리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책과 강의를 통해 공부하면 다 알 것 같고,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실전에서는 두렵고, 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결국 경험이 많은 분께 조언을 구하고 배우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투자 계획을 세우며

  오늘 대표님께 앞으로 자산들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똘똘한 1채로는 어떻게 가야 하는지 상담을 드렸습니다. 상담 전에는 모든 보유주택을 고점에 팔고, 똘똘한 1채를 마련함과 동시에 투자도 병행하는 어떤 묘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대표님께 상담받으며 다시 한번 정답은 어렵지 않고 단순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똘똘한 1채를 취하려면 일정 기간 투자를 쉬어야 하고, 모든 주택을 고점에 판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대표님께 상담받은 후 앞으로 6년 정도의 계획을 세웠습니다. 물론 규제가 바뀌고, 상황이 바뀌면 또 변경하고 대응해야겠지만 정말 의미 있는 일이었습니다.          

돈보다 중요한 가치는

대표님께 상담을 받으면 인생에는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많다는 조언을 자주 하십니다. 윤택한 삶을 위해 투자를 계속해야겠지만 돈만 바라보다가 가족, 앞바퀴(직업), 좋은 인간관계 등 인생에서 더 중요한 것을 잃지 말아야겠습니다. 대표님처럼 큰 자산가와 이렇게 상담할 수 있는 기회가 또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이며 앞으로도 대표님께 많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클래스 101에서 정규 강의 오픈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를 보고 인생이 바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