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진곤 Jun 21. 2019

금액별 투자전략 및 입지선정

부동산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핵심 지역에 투자하기를 원한다. 용산 강남 여의도 등 누구나 다 알만한 지역의 투자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물론 돈이 많다면 이런 곳에 오랫동안 장기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투자할 돈이 충분하지 않거나 자산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곳만 투자하기를 고집하는 건 좋은 투자자세가 아니다. 투자 경험이 적을수록 처음에는 소액투자로 투자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 이런 인기지역들은 이미 가격이 상당히 높아서 소액으로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들이나 혹은 자산이 많지 않은 사람들은 다른 방식으로 부동산 투자에 접근하는 게 오히려 더 합리적일 수 있다.


따라서 필자의 전략은 " 부동산 투자는 오목처럼 하는 게 아니라 바둑처럼 해야 한다. "이다.

오목은 중앙에서 시작하지만 바둑은 가장자리 모서리부터 시작한다. 처음부터 바둑에서 돌을 가운데 놓는다는 건 하수이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갖고 있는 자산을 최소한 하면서 외곽부터 투자하는 전략을 써야 리스크도 적고 수익률도 크다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게 투자 지역에 대한 선입견이다. 안산 고잔동, 부천 고강동, 인천 삼산동, 경기도 오산 이런 지역에 투자하라고 한다면 독자들은 투자할 것인가? 하지만 실제로 나는 이런 지역에 투자해서 꽤 큰 성과를 냈다. 그리고 이미 유명한 지역이나 인기 있는 지역은 사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먹을게 별로 없다. 항상 저평가되어 있는 지역을 찾아야 한다. 저평가되어 있는 지역이란 결국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고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생소한 지역이 많은 것이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 잘 모르거나 듣지 못한 지역이라고 해서 덮어놓고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을 긋는 건 좋은 투자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서도 투자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 본인이 오랫동안 무주택자를 유지하고 있고 청약 가점도 높아서 곧 임박한 청약에 당첨될 자신이 있다면 절대 집을 사서는 안된다. 집을 사는 순간 무주택자에서 유주택자로 전환이 되고 1순위 무주택자 자격도 박탈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약가점도 높지 않은 상황에서 무조건 무주택으로만 지내고 또 좋은 청약이 나와도 청약 자체를 안 하는 경우라면 차라리 집을 사는 게 낫다.


청약통장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도 오피스텔을 사는 건 청약과 관련이 없다. 오피스텔은 업무시설로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이 많이 있더라도 무주택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주택 1순위 청약을 유지하면서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앞서 얘기한 역세권 소형 오피스텔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 한 가지 관심을 가질 만한 트렌드는 상가주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다. 상가주택은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1층은 상가 2,3,4층은 주택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가주택은 본인이 거주하면서 임대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더 이상 택지를 개발하지 않기 때문에 공급이 없고 수요는 많아지기 때문에 향후 가격도 크게 오를 거로 생각된다. 지역마다 편차가 있지만 임대를 다 맞춘다고 가정할 때 최소 3억 정도만 있어도 서울 수도권의 상가주택을 매수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만하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독자가 10억 정도 있으면 강남권에 인접한 상가주택 매입도 가능하다. 본인이 거주하면서 임대수익을 올리는 건 최근 젊은 사람들도 원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상가주택의 주 수요자가 점점 더 젊어질 거로 예상한다.


이렇듯 금액별 상황별 지역별로 투자 전략은 다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본인이 처한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거기에 맞는 투자전략을 찾는 게 중요하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듯이 먼저 본인의 상황을 아는 게 투자의 첫걸음이다.


 https://blog.naver.com/readingfuture/221098969393  미래를읽다 투자자문 상담 문의 방법

매거진의 이전글 왜 친구들은 부동산에 부정적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