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61) 여자 아이들이 '엄마' 외 다른 희망을 갖도록

롱블랙 7월 11일, 문장채집 no. 161

롱블랙 7월 12일, 문장채집 no. 161

마텔 : 60살 넘은 바비 인형이 10년 만에 최대 실적으로 부활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355 


1. 바비 제작사는 '마텔'. 미나카 브랜드 핫휠, 영유아 브랜드 피셔프라이스, 토마스와 친구들, 카드 게인 우노 등. 어마한 IP를 등에 업고 있어. 국내 완구 회사 손오공의 최대 주주도 마텔. 


2. 마텔은 1945년 설립. 세계 4위 미국 장난감 회사. 2021년 매출 기준 1위는 레고. 연매출 80억 6000억 달러(10조 5344억). 마텔은 54억 5774만달러(7조 1032억). 2021년 인형 하나로 22억 9910만달러(2조 9911억)을 벌었다. 장난감 브랜드로 보자면 바비가 1등(16억 7930만달러 2조1849억). 전체 27%. 스타벅스코리아 2021년 연매출과 맞먹어.


3. 바비를 만든 사람은 미국 여성 기업가 루스 모스코. 남편(엘리엇 핸들러)과 함께 북앤드, 캔들 홀더 등 가정용품제작 사업 시작. 1942년, 부부는 액자 디자이너 헤롤드 매트 매이슨과 협업. 액자 사업이 커지지. 1945년에는 회사를 합쳐. 그때 회사 이름을 매이슨의 매트와 엘리엇의 EI를 합쳐 마텔이라고 지었어. 장난감은 액자를 만들 때 나오는 쓰레기로 인형의 집 가구를 만들기 시작. 그런데 장난감이 액자보다 더 잘 팔렸던 거지


4. 루스는 아이들에게 인형 놀이가 '미래에 대한 연습'이라는 걸 알게 되지. 핸들러 가족은 스위스로 휴가를 가고, 그 곳에서 독일 인형 빌트 빌리를 발견. 독일 성인용 만화에 나오는 피규어. 육감적인 몸배가 강조된 성인용 인형.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5. 루스는 국제 토이 페어에서 실패 후, 마케팅 전략을 바꿨지. TV 광고를 찍어 '미키마우스 클럽' 방영 시간대에 내보낸 거야. 광고는 매출 대박으로 이어졌지. 출시 첫해 35만 1000개의 바비를 판매. 흥행의 시작.


  

1959년 3월 9일 국제 토이 페어에서 처음 출시된 최초의 바비. ‘미키마우스 클럽’ 방영 시간대 TV 광고로 이름을 알리며 흥행을 시작했다. ⓒ마텔


6. 2010년대 위기. 원인은 크게 세 가지.
1) 스마트 세대의 등장 

2) 주요 판매처였던 토이저러스 파산 

3) 디즈니 라이선스를 경쟁사 해즈브로에 뺏김


7. 마텔을 다시 일으킨 사람은 이논 크레이즈. 2018년 4월부터 ceo. 그는 대표에 오르자마자 6억 5000만달러 비용 절감 계획을 세웠어. 인력을 1/3로 줄이고, 일부 공장 폐쇄. 제조 품목 수도 35% 이상 줄였고. 그리고 3가지 전략을 세움

1) 유통 - 마니아를 위한 인터넷 한정판을 만들다

2) 신사업 - 콘텐츠로 승부. 영화사업부 신설. 2023년 개봉하는 '바비'가 시작. 

"콘텐츠 사업은 장난감을 팔기 위한 마케팅이 아닙니다. 장난감에서 가장 중요한 건 소비자와 정서적 연결. 소비자는 장난감을 만지고, 안고, 함께 잠을 잡니다. 미디어는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죠. 콘텐츠 사업은 마텔이 IP 중심 회사로 진화하게 할 겁니다"

3) 제작 - ESG는 돈이 돼야 한다. 

2030년까지 모든 제품과 포장재를 100% 재활용 혹은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생산한다는 계획. 2021년 해양 쓰레기로 만든 '바비는 바다를 사랑해'컬렉션 출시

2021년 5월에는 마텔 플레이백 서비스 시작. 오래된 장난감을 재활용. 무료 우편으로 장난감을 보내기만 하면 돼. 


8. 루스가 바비를 만든 진짜 목적은 소녀들이 '엄마' 외에 다른 희망을 갖도록 하는 거. 현재까지 바비는 200개가 넘는 직업을 가졌어. 2015년부터는 마블 히어로즈 유행에 힘입어 '쉬어로즈' 출시. 


바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arbie/ 


매거진의 이전글 160) 럭셔리 소주, 키소주를 만들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