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95) 안경 하나로 로컬 부흥을, 마스나가

롱블랙 1월 5일, 문장채집 no. 295

롱블랙 1월 5일, 문장채집 no. 295

마스나가 : 형제가 마을을 살리려 만든 118년 안경 브랜드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37 


1. 일본의 마스나가 안경. 1905년 설립. 올해 118년. 천황이 썼고,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무장관, 오징어 게임 박해수 배우가 써서 유명한 안경.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안경 작품상인 실모상을 네 번이나 수상. 2021면 18억 엔(173억) 매출.


2. 일본 후쿠이현은 중국 이탈리아와 함께 세계 3대 안경 산지. 일본 안경 용품 90%가 후쿠이현에서. 이곳을 안경 산지로 만든 건 기업, 국가가 아닌 형제. 그곳의 쇼우노 마을. 


3. 형제는 사비를 털어 공장을 만듦. 오사카의 안경테 장인과 계약해 마을 사람을 가르쳤죠. 하지만 문제가.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 적어, 학교 교육의 필요성. 공장 2층에 야간학교를 만들었어요. 


마스나가의 옛 공장 모습. 마스나가는 공장을 학교처럼 운영했다. 직원을 교육하고 직원의 독립을 도왔다. ⓒ마스나가


4. 경쟁이 성장을 만든다는 믿음. 이 믿음은 품질에 대란 집착으로. 마스나가가 1933년 천황을 위해 만든 안경은 지금도 멀쩡. 마스나가는 1년에 두 번 정도만 신제품 출시. 이것도 새로운 컬러를 내놓는 정도. 완전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는 5년 이상. 


5. "옛날에는 재료만 달라도 팔렸어요. 지금은 안경을 티타늄으로 만드는 건 당연. 앞으로는 콘센트 싸움. 어떤 콘셉으로 상품을 만들 것인가 로 차별화. 마스나가의 콘셉트는 맥시멀리즘 기능을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넣는 것입니다."


마스나가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masunaga_since_1905_official/ 


매거진의 이전글 294) 이 순간에 몰입해 오늘을 행복하게, 아원고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