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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7) 젠틀몬스터가 만든 디저트 카페, 누데이트

롱블랙 5월 14일, 문장채집 no. 417

롱블랙 5월 14일, 문장채집 no. 417

누데이크 : 세상 본 적 없는 '초현실 디저트'를 기획하다(2021.10.8)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8 


1. "고객에게 충격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없을까?" 

퓨처 리테일을 고민할 시점이었어요.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세계관을 전달하는 곳으로. 그러다 f&b를 선택. 쉽게 살 수 있는 아이템이 있어야 오래 머물 거라는 가설. 디저트는 훌륭한 콘텐츠. 


2. 누데이크는 뉴(new) 디퍼런드(different) 케이크(cake) 단어 조합. 돈을 벌겠다거나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생각이 처음엔 없었고, f&b로 미친 짓은 다 해보자!란 마음으로 시작. 세상에 없던 넘버원 레퍼런스를 만들기로.


3. 순수미술, 공간/패션, 그래픽 디자인, 영상 분야 팀원이 모였어요. 문제는 파티쉐. 디저트로 판타지를 만들어보자!고 설득. 우선 대표님만을 위한 1인 팝업 기획. 2018년 봄, 누데이크팀은 대표에게 쪽지 하나 보냄. 영등포구 문래동 ##. 창고 앞에는 소의 탈을 쓴 여자가 앉아 부채질. 대표님은 여자에게 쪽지를 건넸고 문이 열렸어요. 팝업의 콘셉은 '스피크 이지 바'에서 차용. 텅 빈 흰색 공간에 기하학적 모양의 흰색 테이블, 그 위에 바위를 닮은 케이크. 대표님은 규모엔 실망했지만, 컨셉엔 흡족. 


소의 탈을 쓴 여자가 부채질을 하며 김한국 대표를 기다렸다. 비밀 공간의 안내자 역할을 한 셈. ⓒ누데이크 제공


4. 디저트는 맛있어야. 그런데 디저트를 썩 좋아하지 않. 너무 달아 먹다 물림. 그런데 빵은 다 먹음. 그래서 빵 같은 케이크를 만들자고 생각. 혼자서도 다 먹을 수 있는 케이크.


왜 디저트를 잘 안 먹게 될까? 라는 질문에서 힌트를 얻어 탄생한 피크 케이크. 누데이크를 알린 시그니처 메뉴다. ⓒ누데이크 제공


겉으로 봐서는 어떤 맛인지 알 수 없는 포그 케이크. 반으로 자른 단면에 들어간 다진 올리브를 고객들은 오래 기억한다. ⓒ누데이크 제공


‘자랑하고 싶은 독특한 비주얼’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누데이크 디저트. ⓒ인스타그램 #누데이크


5. 2019.12. 누데이크 첫 발. 시작은 베이징의 고급 백화점 SKP. 그때 만든 메뉴들은 지금 기준으로는 부족. 하지만 그곳의 미래지향 콘셉트(화성)가 워낙 이슈라 덩달아 인기. 비주얼과 콘셉의 중요성을 확인.


베이징 SKP-S에 오픈한 마스 카페의 디저트. 화성에 대한 판타지를 녹였다. ⓒ젠틀몬스터 공식 페이스북


2021년 2월, 하우스 도산 지하1층에 런칭. 지상 2, 3층은 젠틀몬스터가, 4층은 탬버린즈. 하우스 도산은 젠틀몬스터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 ⓒ누데이크 제공


6. 저(하예진 누데이크 총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부산에서 영화 전공. "아트 디렉터가 되고 싶었어요". 영화판 바깥의 공부가 필요하겠다고 생각해 패션지 어시 시작. 주말에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찾아 다녔어요. 그때 우연히 젠틀몬스터 초창기 멤버들과 만났어요. 2014년 젠몬에 프리랜서로 합류. 홍대 매장을 보름마다 바꾸는 '퀸텀 프로젝트'를 3년 간 진행. 그러다 정식 직원으로 합류.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진행되었던 퀀텀 프로젝트. 보름마다 다른 주제의 비주얼 아트를. 브랜드의 쇼룸이지만 1층에 제품을 단 하나도 진열하지 않았다 ⓒ젠틀몬스터 공식 페이스북



젠몬과 래퍼 송민호가 손 잡고 개최한 전시 '버닝 플래닛'의 일부. 번아웃 된 현대인을 향한 위로를 콘셉으로. ⓒ누데이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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