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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4) 바야흐로로로 편의점 시대

롱블랙 4월 19일, 문장채집 no. 394

롱블랙 4월 19일, 문장채집 no. 394

CU 연 7조 매출의 트렌드 실험실, 재무제표로 읽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655 


1. 점포 수 1만 7000점 돌파. 편의점 업계 최대(스벅 1700개 / 파바 4000개). GS25는 1만6400여 개, 세븐일레븐 1만1000개. 


2. 연세우유 크림빵. 빵 하나가 편의점 업계 판도를 바꿔. 1년만에 2500만개. 무려 650억. CU 2022년 직원 급여가 1871억. 


3. CU 2022년 전체 매출액 30% PB. 대박 PB가 생기면 편의점을 찾아다니는 충성고객이 생겨. 


4. 편의점 PB 기획 싸움이 본격화한 건 2010년 중반. 2014년 GS가 김혜자 도시락으로 치고 나왔어요. 2015년 백종원 도시락으로 CU가 맞불. 2018년 CU가 '딸기 샌드위치'를 한 달 만에 30만개 팔자 GS는 베스킨과 손잡고 체리쥬빌레 샌드위치를. 


5. 2020년 CU가 곰표맥주를 히트. 컬래버레이션으로 경쟁의 축이 옮겨갔어. CU는 빠른 기획, 먹히는 기획을 위해 2021년 조직도를 확 바꿨어. 상품기획자와 상품개발자를 한 팀에. 속도가 빨라졌어. 연세우유 크림빵도 그렇게 탄생. 


6. 편의점 업계는 광고선전비를 많이 쓰지 않아. 점포가 곧 광고판. 중요한 건 호감도. 그래서 CU가 MZ세대 선호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숏폼 영상으로 어필. "대놓고 CU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게 저희 브랜디드 콘텐츠의 특징.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려는 의도. 아예 CU가 확실히 드러나야 오히려 에피소드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더라구요"


CU가 만든 콘텐츠 '편의점 고인물' 포스터. 공감대를 형성하는 1분 이내 스토리텔링으로 누적 조회수 1.5억 뷰를 돌파했다. ⓒBGF리테일


7. 끝없이 뻗어가는 편의점. 일단 인구 구성의 변화. 2000년만 해도 1인 가구 수는 222만. 전체 가구의 15.5%. 2021년 말 기준 716만 가구. 전체 33.4%. 더해 역할 확장. 20년 전만 해도 '담배 사러 가는 곳''지나다 음료수 사는 곳'정도. 지금은 택배, 반찬, 현금인출, 감기약 등 다양


8. 포켓CU와 나만의냉장고는 알파 세대가 많이 쓴느 앱 상위권. 알파 세대가 얼마나 편의점에 친숙한지 보여주는 지표. 이들은 앱으로 포켓몬빵 재고 확인, 컬래버레이션 굿즈 예약 구매. 편의점이야말로 알파 세대의 취향 데이터를 가장 정확하게 읽는 플랫폼


9. CU는 앱 기능 개선에 100억 투자 계획. 이 회사가 2022년 사업을 위해 전체 연구개발비가 98억. 모바일 앱에 진심.


10. CU와 GS. 숙명적 라이벌 관계. 경쟁하듯 새로운 서비스 런칭하고 서로 벤치마킹하고 더 나은 상품 기획. 편의점의 공공 역할도 앞으로 강조될 거라고 생각. 늦은 밤가지 불을 밝혀두는 사랑방 같은 존재. 


CU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u_offi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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