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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4) 클리셰를 깨부수는, 돌고래유괴단

롱블랙 8월 21일, 문장채집 no. 504

롱블랙 8월 21일, 문장채집 no. 504

신우석 : 돌고래유괴단, 크리에이티브 성공 공식을 새로 쓰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793 


1. 세상은 그를 '광고의 왕'이라 하고, 그는 '광고의 반역자'라 한다. 광고의 클리셰란 클리셰는 다 부수고 다닌. 


2. 2007년 신우석 대표는 영화제작팀을 만들어요. 이름은 돌고래유괴단. 목표는 딱 두가지. 첫 째는 우리 힘으로 창작물을 내놓고, 그걸로 증명하자. 두 번째는 영하를 만들 경제적인 여건을 만들자. 하지만 제작비가 없. 그래서 광고를 만들기 시작. 그들은 적은 제작비로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 어떤 광고든 시나리오부터 직접 썼어요. 광고도 나의 '작품'이라고 생각


3. 사람들이 뭘 보고 7년을 버텼나고 물어요. 멍청하고 멋없는 얘기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냥 해낼 수 있다고 생각. 내 재능을 증명해 보겠단 마음이었죠. 그들은 웹 광고 패러다임을 바꿨어요. '스킵 당하지 않는 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찾아보는 광고'를 만들었죠. 광고주들이 '캐논 같은 광고를 만들어 달라'며 찾아 오기.


4. 웹광고는 5초 안에 승부를. 1분이 넘으면 안 된다. 이게 무슨 철칙처럼. 그들 논리는 저도 알겠어요. 근데 '더 잘 만들면 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 본 사람이 만족해야 콘텐츠가 바이럴돼요. 재미나 감동을 줘야!


신우석 대표는 “사고와 표현에 제약을 두지 않는 것”이 돌고래유괴단다움이라고 말했다. ⓒ롱블랙


5. 돌고래유괴단 히트작이 5분 8분짜리라고 하면 광고주들이 놀랐어요. 상식과 완전 반대. 하지만 우리 성과가 포트폴리오로 쌓이면서 하나의 증거로. 그것으로 광고주 설득하고 또 성과를 내는 걸 반복했어요.


6. 좋은 걸 모은다고, 하나의 좋은 게 되진 않아요.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모으면 '일반적으로 좋은 게' 나와요. 한 사람의 아이디어엔 개성이 묻어나죠. 전 내것을 내놔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어요.


7. 대중의 수용한계선을 알고 싶다면, 새로운 걸 시도해 봐야 해요. 그리고 보통 그 한계선은 내 생각보다 더 멀리 있어요.


돌고래유괴단 인스타(2800명) https://www.instagram.com/dolphiners_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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