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8월 22일, 문장채집 no. 505
롱블랙 8월 22일, 문장채집 no. 505
하인즈 : 세계 1등 케첩 맛집, 생기마케팅으로 MZ를 사로잡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794
1. 1876년 탄생. 콜라하면 코카콜라, 케첩하면 하인즈. 최초상기도(TOM)에서 압도적 브랜드. 하지만 파도없는 바도없듯 위기. 2019년 7월 CEO로 합류한 미구엘 패트리시오가 구원투수로 등장. 그는 이전 앤호이저부시(호가든 버드와이저로 유명한 주류회사)의 글로벌 마케팅 총괄.
2. 그는 3가지에 집중 1)핵심 사업 집중 2)유통망 개선 3)광고 캠페인 강화. 3)의 경우 하인즈의 '낡은 이미지'를 벗겨내는 것이 큰 목표. MZ 세대들이 '내게 어울리는 브랜드'로 인식하게끔. 그래서 브랜드의 핵심을 유지하면서 '생기'를 불어넣기로.
3. 2022년 밸런타인데이. 세계 최대 감자튀김 브랜드 맥케인 프라이즈와 연애. 두 브랜드의 캐나다 인스타 계정은 모든 계정이 팔로우 해제. 서로만 제외. 둘의 사랑을 자랑.
4. 우리는 브랜드를 지켜야하지만 애지중지하지는 않아요. 우리 스스로가 브랜드의 일부를 가지고 장난을 치고 소비자가 이를 가지고 놀게 허용하죠. 그럴수록 하인즈가 정적이고 향수를 일으키는 브랜드가 되는 걸 방지하고, 오늘날에도 브랜드 가치가 유효하다는 신선함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5. 우리에게 자사몰을 단순한 판매채널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이죠. 하인즈의 자사몰은 이른바 팬덤셀링을 더했어요. '퍼스널라이즈드' 섹션. 웨딩 세트나 집들이 선물 세트 같은 걸 팔아요. 라벨 등에 '각인 서비스' 제공. 하인즈 굿즈도 살 수 있어요. 하인즈가 팬덤에 집착했더니, 팬들도 하인즈에 집착.
6. 팬들은 하인즈를 향한 '비이성적인 사랑'을 아끼지 않아요. 그래서 하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우리만의 방식으로,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려 합니다.
하인즈 인스타(18만) https://www.instagram.com/heinz/
하인즈 코리아 인스타(2.7만) https://www.instagram.com/heinz_kr_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