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9월 4일, 문장채집 no. 516
롱블랙 9월 4일, 문장채집 no. 516
모나미 : 60년 국민 볼펜 153, 생존을 넘은 진화를 꿈꾸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808
1. 모나미. 국내 문구 업계 1위. 문구 시장 44%. 2위는 양지사(20%) 3위는 모닝글로리(19%) 4위는 동아연필(7%). 2,3,4위를 합쳐야 1위. 압도적.
2. 2000년대 들어 위기.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디지털화. 발빠르게 사업 확장. 2000년대 초 사무용품 유통사업 시작. 1990년대 1000억이 채 되지 않던 매출이 2010년 2800억까지.
3. 아이디오의 조언을 받아, 소비자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 빠른 프로토타이핑. 시장반응을 보고 고객의 숨은 욕망 찾기. 사내에 열 개가 넘는 제품 개발 TF가 생겨. 이 과정에서 '프리미엄화' 등장. '과연 펜을 필기구로만 봐야 할까'라는 질문에서 출발.
4. 이제 소비자들에겐 수집과 소장의 가치가 중요하단 걸 인식. 과거의 모나미처럼 기능적 용도로 펜을 생산한다면 성장이 영원히 불가능할 거라고 판단. 기능성을 넘은 가치를 전달하는 것, 그게 프리미엄화.
5. 2014년 첫 프리미엄 제품. 모나미 리미티드 1.0 블랙. 판매가는 2만원. 153의 60배. 결과는 대성공. 한정판 1만 개 2시간 만에 품절. 중고가는 40만원까지. 프리미엄화 증명. 그렇게 지금까지 20종이 넘게 개발.
6. 프리미엄화로 방향을 잡은 153. 컬래버레이션 시작. 본격적으로 MZ들의 관심. 첫 컬래버는 29CM. 한 세트가 1만8000원. 한 달 만에 7000세트 완판. 인기가 증명되자 많은 브랜드의 요청. 300건의 제안 중 실재 100여 건 진행.
7. 컨셉스토어 판매량을 보고 고객 선호도를 바로 읽을 수. 그걸 바탕으로 도매상 설득. 컨셉스토어는 mz에게 모나미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역할도.
모나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monami_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