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3년 12월 4일 no. 595
롱블랙 2023년 12월 4일 no. 595
스마트워터 vs 라이프워터 : 코카 콜라와 펩시코, 두 콜라 거인의 물 대결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07
1. 지금 가장 뜨거운 음료 시장? 탄산? 맥주? 바로 생수. 10년 간 전 세계 판매량이 73% 증가. 2032년이면 5030억 달라(652조)까지 커질 전망. 이 시장의 지배자는? 1위 코카콜라 2위가 펩시. 참고로 2023년 펩시의 연 매출은 916억 달러(119조) 코크의 연 매출은 450억 달러(58조). 비결은 다양한 포트폴리오. 치토스, 도리토스, 레이즈, 썬칩 등 유명 과자 브랜드를 보유한 펩시. 연 매출에서 50%이상이 스낵.
2. 스마트워터의 라벨이 파란색 물방울 하나로 깔끔함을 강조했다면, 라이프워터 라벨은 매번 새로운 예술 작품을 담아내. 절대 잘나가는 작가나, 거장의 작품을 싣지 않아. 일종의 언더독 연합 전략. "우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방식으로 예술가의 작품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가정에 배포되는 캔버스보다, 예술 접근성을 제공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3. 펩시가 아트 마케팅을 하는 이유. 제품 기획 단계에서 프리미엄 생수 시장을 주도하는 고객이 밀레니얼 세대란 걸 확인. 펩시는 밀레니얼 세대가 브랜드에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전문가와 함께 조사. 결론은 사회적 미션이 품질만큼 중요. 런던의 컨설팅 회사 센스월드와이드는 "우리가 펩시에 조언한 건,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뭔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소비자인 그들과 함께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라이프워터 인스타(5.2만) https://www.instagram.com/lifewtr/
스마트워터 인스타(8.6만) https://www.instagram.com/smartw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