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615)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이재규 감독의 감각

롱블랙 2023년 12월 27일 no. 615

롱블랙 2023년 12월 27일 no. 615

감독 이재규 : 다모 부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까지, 그 감각의 비결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30 


1. 업무 강도보다 그를 힘들게 하는 게, 사람들의 무시. 나이가 어려 보였던 이 감독을 무시했어요. 이 감독, 특단의 조치를 취합니다 "3년 동안 현장에서 한 번도 앉아있지 않았어요. 매일 20시간씩 서서, 몸을 열심히 움직였죠. 스태프들과 끈임없이 대화하고 일했어요. 어느새 사람들도 변하기 시작. 제 말에 귀를 기울이기"


자신감으로 따낸 입봉작 「다모」. 추후에 변화를 기대해 볼 만한 길을 택하며 작품을 만들었다. ⓒMBC


2. 캐스팅하고 싶은 배우가 생기면, 많게는 1000장까지 배우 사진을 봅니다. "밤새 사진을 보면, 숨은 느낌이나 내가 새롭게 캐치한 감정들이 보여요. 착한 역을 주로 하는 배우에게서 서늘한 면이 보이죠. 실제 촬영 때 그 숨은 느낌을 끄집어내 보려고 해요. 그러면 의외의 신선함을 주며, 작품이 다채로워집니다"


3. "일부러 자극이 오면 반응을 늦게 해 봤어. 누가 나를 치거나 불러도 2~3초 뒤에 반응하는 거지. 세상이 달라지더라. 자극과 반응의 간극을 벌릴수록, 그 자극에 강한 반응을 안 하게 돼"  


4. "여태까지 저는 어떤 상황에서도 즉답을 해왔어요. 하지만 즉답만이 답은 아니더라구요. 자극에 대한 반응을 느리게 하니, 입장의 차이를 인정할 수 있게 됐어요."


5. "이제는 배우들이 더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려 해요. 경험치가 많아져 이제 저도 아둔한 판단을 내리고, 아집이 생길 수. 예전에 내 감각을 많이 믿었다면, 지금은 다른 사람의 감각과 판단도 많이 믿으려 해요. 여유가 생긴거죠."


이 감독은 본인의 연출법에서 우울을 벗어날 힌트를 얻었다. “자극에 대해 천천히 반응하기”다. 사진은 「지금 우리 학교는」 연출 비하인드. ⓒ넷플릭스


6.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문제가 있다면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있기를.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들여다 볼 수 있기를. 병원에 가서 도움을 청하는 사람을 이상한 시선으로 보지 않기를 바라며 제작했어요.


이재규 감독 인스타(2.2만) https://www.instagram.com/film.monster_jq/ 


매거진의 이전글 617) 동물들의 안식처, 청주동물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