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621) 세계 최대 파스타 브랜드 바릴라, 그 흥망흥

롱블랙 2024년 1월 3일 no. 621

롱블랙 2024년 1월 3일 no. 621

바릴라 : 전 세계가 등 돌린 브랜드가 다시 정상에 오르기까지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36 


1. 2022년 연 매출 46억6300만 달러(약 6조 385억). 파스타 면 시장점유율은 이탈리아 내 30%, 전 세계 약 10%. 한때는 전 세계에서 외면당하고, 식당에서 퇴출. 그런데 회복!!


2. 1877년 이탈리아 작은 베이커리로 출발. 1898년 기계로 파스타면을 뽑기 시작하면서 장사가 순조롭게. 가격을 낮추면서 매출 급상승. 


3. 2013년 9월26일, 회장 귀도 바릴라가 라디오에서 동성애자를 차별하는 발언. 소셜미디어를 타고 이탈리아를 비롯해 전세계로 바릴라불매운동이. 이틈을 타 경쟁사들이 치고 올라왔어. 미국 파스타 브랜드 베르톨리는 페북 계정에 같은 종류 파스타끼리 손잡고 '파스타와 모두를 위한 사랑'이란 코멘트를.


4. 변화를 위해 사내에 다양성 책임자 고용. LGBTQ 분야 고문도 두고. 전 직원 대상 차별 예방 교육. 그 결과는 외부에 평가에 맡겼어. 


5. 내가 부엌에서 항의하는 동안 바릴라는 윤리 강령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했다. 또한 포용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내부 정책을 바꿨으며, 성평등의 권리를 존중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뤄냈다. - 올림피아 자놀리


바릴라 불매에 참여했던 올림피아 자놀리는 2018 파스타 세계선수권 당시 바릴라 제품의 패키지 일러스트를 그렸다. ⓒ올림피아 자놀리
파스타를 끓일 때 타이머로 활용할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 타이머를 통해 브랜드 특성을 살렸다. ⓒ바릴라


바릴라 인스타(16.2만) https://www.instagram.com/barilla/ 



매거진의 이전글 620) 프리미엄 반찬편집샵 도시곳간의 28살 CE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