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25 인터뷰 시즌3 / 퍼스널 브랜딩 1문 1답
인터뷰 시즌2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 큐레이션(빼기)했다. 100개의 레퍼런스를 참고해,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아가 보자.
평생직장은 없고, 이제 <개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그것을 잘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전) 자란다 기획 / 윤성원
<개인의 시대>라는 말이 뭔가 모두가 인디펜던트 워커(independant worker)가 되어 자신의 비즈니스를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닌 것 같아요. 조직의 구성원 한 명으로도 명확하게 자신의 포지션과 브랜드를 가질수록 기여하는 바도 스스로 충족감도 커지고, 다음 직장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도 도움이 되고요. 공동체 안에 나를 희석시키기보다는 ‘삶의 주도권을 스스로에게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알고 인정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해야죠. 유행도 근사해 보이는 것도 막상 나와는 잘 맞지 않을 수 있더라고요. 그런데 ‘자기 객관화’라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나 중심적 생각(ego)을 깨기 위해 경계로 계속 나아가야 해요. 그리고 꾸준히 자신을 드러낼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에게 내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게 채워진 것들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모습으로요. 고갈되지 않고, 나의 페이스대로 오래갈 수 있는 방법 찾기. 정답도 없고, 성공한 롤모델의 방식을 무조건 따를 수도 없고, 어쩌면 이거야말로 애자일과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ㅡㅡ
1) 마음씨가 뭐하고 사는지 http://instagram.com/maum.c_open
2) 서브로 자아성찰 기록 중, 마음씨의 질문과 답변 http://instagram.com/maum.c_qna/
3) 주로 소식을 공유하고 공유받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sy5974/
4) 주로 일상 에세이 기록 중, 브런치 https://brunch.co.kr/@littlechamber
5) 인터뷰 전문 https://brunch.co.kr/@rory/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