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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단단하라 /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신나리

no.248 인터뷰 시즌3 / 퍼스널 브랜딩 1문 1답

<평생직장 개뿔, 개인의 시대>란 컨퍼런스 가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목에 격하게 공감했었죠. 회사에 헌신도 중요하지만(그러다 헌신짝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ㅠ), 스스로 지켜(성장시켜)야 한다는 '퍼스널 브랜딩'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었어요.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 임팩트. 시대를 지탱해 온 거대하고 견고했던 탑들이 무너지고, 이제는 그 땅에 작고 새로운 것들이 재빠르게 자릴 잡고 있는 걸 봅니다. 이제는 보다 많은 분들이 소속(명함)보다 '지속가능한' 개인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그 흐름을 타고, 도도하고 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즌2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 큐레이션(빼기)했다. 100개의 레퍼런스를 참고해,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아가 보자.


평생직장은 없고, 이제 <개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그것을 잘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 신나리


1) 스스로를 잘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고, 잘하고 싶은지 그런 나에 대한 것들을 더 자세히 알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퍼스널 브랜딩이야 말로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 그리고는 꾸준함이 더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꾸준히 하면서 쌓이는 것에서 오는 힘은 굉장히 단단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때그때 즐겁고 자극적인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변화나 시도 안에서도 꾸준함을 유지하다 보면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퍼스널 브랜딩이 되지 않을까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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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문 : https://brunch.co.kr/@rory/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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