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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퍼실리테이션 / 정강욱

읽은 책 문장 채집 no.58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러닝 퍼실리테이션 / 정강욱


1. 교육의 위대한 목적은 앎이 아니라 행동이다.(하버트 스펜서 / p. 21)

2. 교육의 최우선 목적은 효과적인 '학습전이'입니다. (p. 26)

3. 러닝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들이 동료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하는 교수법입니다.(p. 41)

4. 가르치는 사람에서 배우게 하는 사람으로 자기 역할인식의 변화, 즉 강사에서 학습촉진자로 변화.(p. 42)

5. 강의에 참여한 사람을 부르는 3가지 이름 - 청중, 교육생, 학습자/ 어느 것이 가장 좋은 결과(학습전이)를 만들 수 있을까?(p. 48)

6. 강의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강사인가? 참여자인가?(p. 48)

7. 내가 가르친다고 학습자들이 배우는 것이 아님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p. 54)

8. 재미가 있다고 학습자들이 꼭 배운다고 할 수 없습니다.(p. 55)

9.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강사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해야 합니다. 아는 것을 잘 설명하는 강사를 넘어 학습자의 탐구를 지지하고 안내하는 학습촉진자, 즉 러닝퍼실리테이터가 되어보자는 것이죠.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그러려면 자연스레 학습자 참여중심의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p. 56)

10. 강의는 강사가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함께 문제의 답을 밝혀내는 과정입니다.(p. 63)

11.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강의가 될 때 학습자의 주도성이 발현되는 것을 자주 경험합니다.(p.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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