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장 개뿔, 개인의 시대>란 컨퍼런스 가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목에 격하게 공감했었죠. 회사에 헌신도 중요하지만(그러다 헌신짝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ㅠ), 스스로 지켜(성장시켜)야 한다는 '퍼스널 브랜딩'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었어요.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 임팩트. 시대를 지탱해 온 거대하고 견고했던 탑들이 무너지고, 이제는 그 땅에 작고 새로운 것들이 재빠르게 자릴 잡고 있는 걸 봅니다. 이제는 보다 많은 분들이 소속(명함)보다 '지속가능한' 개인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그 흐름을 타고, 도도하고 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즌2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 큐레이션(빼기)했다. 100개의 레퍼런스를 참고해,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아가 보자.
평생직장은 없고, 이제 <개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그것을 잘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커리어엑셀러레이터 김나이
1) Why 내가 이것을 왜 해야 하나
2) What 무엇을 다르게 할 수 있나
3) Strength 내가 해왔던 일 경험에서 찾을 수 있는 나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4) 하고싶은마음. 나는 어떤 종류의 일에 마음을 쏟는가, 지속가능성
5) with Whom 어떤 환경에서, 누구와 함께 할 때 시너지가 나는가
6) Market 시장은, 고객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7) Success 나는 성공을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8) 포기. 나의 일과 삶에서 무엇을 포기할 수 있고, 포기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이 8가지의 질문에 나만의 답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퍼스널 브랜딩은 결국 나만의 “#Different, #Better, #Special”이 있어야 하는데, 이게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닌 것 같거든요.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 들일 수 있는데요, 나만을 위한 시간을 하루 30분이라도 확보해 한번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ㅡㅡ
1)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naieekim
2) 인터뷰전문 https://brunch.co.kr/@rory/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