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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제대로 정의하라 / 축제기획자 김현경

no.294 인터뷰 시즌3 / 퍼스널 브랜딩 1문 1답

<평생직장 개뿔, 개인의 시대>란 컨퍼런스 가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목에 격하게 공감했었죠. 회사에 헌신도 중요하지만(그러다 헌신짝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ㅠ), 스스로 지켜(성장시켜)야 한다는 '퍼스널 브랜딩'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었어요.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 임팩트. 시대를 지탱해 온 거대하고 견고했던 탑들이 무너지고, 이제는 그 땅에 작고 새로운 것들이 재빠르게 자릴 잡고 있는 걸 봅니다. 이제는 보다 많은 분들이 소속(명함)보다 '지속가능한' 개인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그 흐름을 타고, 도도하고 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즌2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 큐레이션(빼기)했다. 100개의 레퍼런스를 참고해,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아가 보자.


평생직장은 없고, 이제 <개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그것을 잘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축제기획자 / 김현경


나를 스스로 정의하는 게 우선인 것 같아요. 이제는 직장인도, 직업인도 아닌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나를 정의할 수 있는 다른 형태의 키워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하나의 직업, 하나의 산업 영역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연결과 협업의 조합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내가 했던 것, 내가 경험한 것, 내가 살아왔던 것, 그 모든 것들에 대해 스스로 정의하고 그것을 통해 결국에는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이루고 싶은 것들을 찾고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자문하고 노력하는 것. 그러다 보면 어느새 나만의 시대가 만들어지지 않을까요? 


ㅡㅡ

1) https://www.facebook.com/colinekim  

2) 인터뷰전문 https://brunch.co.kr/@rory/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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