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월21일, 문장채집 no.48
롱블랙 2월21일, 문장채집 no.48
인생네컷 : 실패로 쌓은 경험, 한해 1800만이 찾는 놀이 문화를 만들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211
1. 전국 인생네컷 매장은 300곳. 지난해 매일 5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장을 찾았습니다.
2. 창업 사이트에서 당시 울산과 대구에서 '인생네컷' 브랜드로 자판기를 운영하는 사업자를 알게됐어요. 그 분께 부탁해 2017년 3월 서울/수도권 총판을 맡게 됩니다. 그해 말, 그 사업자가 전국 사업권을 모두 인수하면 어떻게냐고 제안. 그렇게 인생네컷의 선장이 되었습니다.
3. 먼저 받아들이고 분석은 나중에 했어요. 회사의 젊은 친구들에게 물어가면서요. 디지털 네이티브에겐 즉석 사진이 '신기한 놀이'에요. 그래서 브랜드를 인수한 뒤, 자판기가 아니라 매장 중심으로 사업을 확 바꿨습니다. 사진만 찍고 가는 게 아니라,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죠.
4. 쉬운 결정은 아니었어요. 매장은 임대료부터 보통 투자가 필요한 게 아니잖아요. 그런데 밀어붙였어요. 한겨울 한여름엔 어떻게 줄을 서겠냐. 사진 말고도 즐거운 요소가 많아야 한다~고 설득했어요.
5. 인생네컷이 압도적 1위인 이유는 '사진발'때문입니다. 자판기 중에서 처음으로 dslr을 탑재했죠. 설정값을 디테일하게 조정하는 게 중요. 본사 담당자가 수시로 기기 컨디션을 체크. 조명으로 피부를 밣혀주는 게 중요.
6. 시의성 한정판 콘텐츠 프로모션도 주효.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할 수 있는 프레임을 만들어보자!고 직원의 제안. 반응이 엄청났어요. 이후 기념일마다 한정판 프레임을 선보였습니다. 넷플릭스와 콜라보도 했구요.
7.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는 '추억의 기록'. 그렇다면 더 다양한 방식으로 추억을 기록해주면 되겠다!고 생각이 뻗어가더군요. 우리는 친구들과 사진을 찍으며 노는 문화를 만들고 있어요.
인생네컷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ife4cut/
ㅡㅡ
2022년 문장채집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롱블랙'을 매일 챙기려 합니다. 하루 한 개의 아티클이 발행되는데, 하루가 지나면 못 봐요(물론 어찌저찌 가능한 방법은 있습니다. 가령 샷추가!). 그래서 매일 롱블랙을 챙겨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하려 합니다. 왜 하필 롱블랙이냐구요? 글쎄요. 여러 이유가 있어요. 만나면 얘기해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