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5월 4일, 문장채집 no. 104
롱블랙 5월 4일, 문장채집 no. 104
쉬인 : Z세대 패스트패선 패러독스를 보여주는 매출 19조 브랜드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279
1. 쉬인은 2008년 중국 난징에서 출발한 글로벌 패스트패션 브랜드. 2021년 157억 달러(약 19조), 전년 대비 60% 성장. 쉬인은 유니콘이란 표현도 부족. 현재 기업가치 1000억 달러(약 123조)
2. 틱톡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이른바 '하울영상'을 바이럴 시켰어. 30벌에 17만원 쉬인하울 같은 한국어 제목의 하울 영상이 있을 정도.
*매장이나 인터넷에서 쓸어 담듯이 사들인 많은 양의 제품을 개봉하여 보여주는 것
3. 쉬인은 어떻게 이렇게 싼 걸까? 저렴하게 외주. 쉬인은 제조 전반을 아웃소싱해. 최소 몇천 개의 업체가 쉬인의 하청 네트워크에 들어있을 것으로 추정
4. 쉬인의 인기 비결 두번째. 매일 1000여 종의 신상을 내놓는 거야. 쉬인에게 패션이란 창조가 아니라 데이터 업데이트 같은 거. 지금 리얼 타임으로 유행하는 전 세계 패션을 분석해, 그대로 따라 만들지.
5. 쉬인은 브랜드 스타일이란 게 없어. 타이트하게 몸매를 강조하는 스타일, 베이직 스타일, 박시한 스타일이 한 화면에 몽땅 배열. 모델도 동양인, 백인, 흑인 다 섞여있어. 마치 지금 전 세계 Z세대가 입고 관심있는 스타일을 모두 크롤링 해 놓은 이미지 창 같아.
6. 실제로도 크로링을 통해 옷을 만들어. 디자이너의 감각 따위는 중요하지 않아. 빅데이터 AI 자동화 기술로 지금 가장 유행하는 옷을 분석하고 따라 만들지. 예를 들어 미국 캘리포이나 지역에서 흰색 반바지 검색량과 구매가 늘어나면, 실시간으로 흰색 반바지 샘플을 만들지. 이걸 쉬인은 실시간 리테일 이라 불러. 샘플 제작, 생산, 출고까지 최소 3일 밖에 걸리지 않아.
7. 디자인 도용 문제로도 시끄러워. 도용 논란에 대한 쉬인의 대응이 가관. 인정하지 않고 외면. 대신 물타기를 시작. 2021년 초 쉬인X 프로그램 런칭. 독립 디자이너와 예술가를 위한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21년 한 해 동안 1500명의 디자이너가 자신의 브랜드나 비즈니스 런칭.
8. 쉬인의 제조방식이 영리. 샘플 당 100개 정도의 상품만 생산. 사이트에 올려 고객반응을 살펴. 잘 팔리면 자동으로 주문이 더 들어가. 안 팔리면 다른 샘플로 넘어가. 덕분에 재고율이 6%(일반적인 패스트패션은 20%)
9. 미국의 ESG 전략가 애덤 윈스턴을 ESG 책임자로 영입. 그린워싱이란 비판을 받았어.
10. 최근 Z세대를 중심으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틱톡에는 #보이콧쉬인 이란 해시태그를 단 영상이 올라오고 있어.
쉬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hein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