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댄스라는 춤
스윙댄스는 리더와 팔뤄가 만나서 재즈음악에 춤을 추는 춤이다. 패턴을 배우긴 하지만 정해지거나 짜인 루틴이 없다. 그때 그 순간에 노래에 어울리겠다 싶은 패턴을 리더가 시도하며 춤을 춘다. 그래서 똑같은 노래에 춤을 춰도 모든 사람의 춤이 다르다. 리더, 팔뤄가 2-3번 같이 춰도 노래가 달라지면 추는 춤이 달라진다. 스윙댄스는 똑같은 춤을 또 추고 싶어도 출 수 없다. 이 포인트가 참 매력적인 춤이다.
보는 재미보다 추는 재미
스우파, 스맨파로 인해 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유튜브 숏츠나 인스타 릴스로도 아이돌 안무를 따라 추는 영상들이 많아졌다. 그런 영상들을 보면 '와, 나도 춤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웨이브도 하고, 칼각으로 맞춰 동작을 하고, 관절을 꺾고 춤을 너무 멋있게 춰서 내가 전혀 모르는 장르의 춤일지라도 서서히 빠져든다.
그런데 스윙댄스는 보는 사람에겐 조금 지루한 면이 있다. 스윙댄스 공연을 한다고 초대를 하면 지인들이 꽃다발과 맛있는 케이크를 들고 온다. 공연을 보고 '공연을 해낸 모습'을 축하해 주지, '와 너네 춤 진짜 멋있다'라는 반응은 별로 없다.(가끔 있지만)
스윙댄스는 20-30년대 흑인 노동자들이 일을 끝내고 집에 와서 추던 춤에서 비롯됐다. 힘든 일을 끝내고 노래를 틀어놓고 추던 춤이다. 한마디로 남에게 보여주는 춤이 아니라 자신들이 즐기기 위해, 행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춤인 것이다. 예쁜 춤, 멋있는 춤은 아니라는 소리. 그러니 스윙댄스는 보는 재미보다 추는 재미가 더 큰 춤이기도 하다. 그래서 스윙댄스 초반에는 공연한다고 하면 주변 지인들을 초대하곤 했는데 이제는 그러지 않는다.
스윙댄스를 추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재미있어 보인다. 춤을 추는 내내 입꼬리가 내려가지 않는다. 보는 사람들은 의아할지도 모른다. 다른 춤에 비해 격정적이거나, 멋있어 보이지도 않는데 대체 뭐가 재미있을까? 하고 말이다.
우리끼리만 아는 재미있는 순간들
1. 리딩 팔뤄잉의 오류
스윙댄스는 리더와 팔뤄가 춤을 춘다. 패턴을 시도하는 리더가 있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팔뤄가 있다. 손이나 닿아있는 신체의 일부를 통해 리딩을 주고받는다. 리딩, 팔뤄잉을 주고받을 때 오류가 생길 때가 있다. 나는 오류가 생길 때 당황스럽지만 그로 인해 예상치 못한 순간들이 만드는 상황들을 재미있어한다. 뭔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게, 그로 인해 전혀 다른 패턴으로 춤추던 패턴이 변하는 것이 신기하달까?
리더가 팔뤄 턴을 돌렸는데 못 알아채고 돌지 못했을 때도 있고 팔뤄가 움직이다가 리더의 의도와 다른 동작을 할 때도 있다. 그럴 때 서로 '헉'하면서도 웃으면서 다른 패턴으로 춤을 춘다. 정해지지 않고 즉흥적인 춤이 주는 매력이다.
2. 노래에 딱 맞는 재즈무브나 패턴을 했을 때
스윙댄서라면 스윙아웃으로 달리는 재즈음악 포인트들을 알고 있다. 우리는 그때 서로 쳐다보고 스윙아웃을 하기 위해 에너지를 끌어모아 달려 나간다. 그 음악에 어울리는 패턴을 같이 생각했을 때 그리고 같이 했을 때 쾌감이 있다. 이때는 춤을 추면서 웃지 않을 수가 없다. 너무 신나서.
또는 각자 재즈무브로 스타일링을 하며 재즈음악을 표현할 때가 있다. 나는 하프 브레이크로 표현을 했는데 상대방을 크로스 턴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서로의 춤을 보며 노래에 딱 맞게 해냈을 때 서로 바라보며 웃는다. '같은 노래 들었구나?' '같은 리듬 듣고 있었구나?'라는 의미의 웃음이다.
만약 같은 동작을 했다면? oh, my god!!! 최고다. 수많은 재즈무브들 중에서 어떻게 딱 그 음악에 같은 무브를 할 수 있는지? 그땐 함박웃음이 터진다. 그리고 텐션이 더 올라가서 더 신나게 춤을 춘다.
3. 알아채줬을 때
두 번째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포인트가 있다. 이 부분은 상대의 기분이 좋아지는 포인트다.
한 리더와 춤을 췄을 때가 기억이 난다. 재즈음악에 춤을 같이 추는데 음악에 맞춰서 걸어가고 있었다. 걸어가는 동작이 끝날 무렵 내가 고객을 앞으로 내미는 재즈무브 동작을 했더니 리더가 '예~~'라고 하며 나의 동작을 봐주며 호응을 해줬다. 팔뤄에게는 이런 리더가 최고의 리더다.
한 번 빠지면 빠져나올 수 없는 춤
다른 재미있는 순간들도 많지만 그중 3가지만 적어봤다. 3가지를 적으면서도 입꼬리가 올라간다. 스윙댄스의 재미에 빠지면 빠져나올 수 없다. 춤을 추는 자신이 행복해지는 춤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