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텔라언니 Oct 27. 2022

나의 아름다운 스승님

나에게 영향을 크게 미친 스승은 세 분이 계시다. 첫번째 선생님은 중고등학교 시절 나에게 피아노를 가르쳐주신 한옥수 선생님이다. 내가 따님과 비슷하다며 처음부터 참 예뻐해주셨다. 아름다운 예술이 무엇인지 음악으로 삶으로 알려주신 선생님. 지금도 전화하면 정말 반가워하시고 “나를 엄마라고 생각하고 힘들면 언제든 전화해”라고 말씀해주신다.



두번째 선생님은 작곡가 강준일 선생님. 과 선배 오빠가 같이 SMA 음악캠프에 가자고 해서 알게 된 선생님. 국악을 공부하시고 자신의 음악에 접목하신 분. 88 올림픽 때 <사물놀이 협주곡>을 공연해서 주목을 받으신 분.

 나는 강준일 샘, 그리고 동생이신 공연 기획가 강준혁 선생님 덕분에 음악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대학 시절부터 고민하게 되었다. 음악 뿐만 아니라 미술, 역사 등 다양한 공부를 시켜주신 선생님. 캠프에서 들었던 유홍준, 오주석 선생님의 명강의가 지금도 기억난다. 이제 세상에 안 계시지만 감사한 분이다.


세번째 선생님은 김재은 선생님. 고등학교 시절 1년간 선생님께 렛슨을 받았고, 서울예고에서 일할 때는 나의 직장 상사이기도 하셨다. 참 스케일이 크신 선생님.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는 어떤 태도로 해야하는지 선생님 곁에서 많이 배웠다.


날씨가 추워지니 왠지 스승님들이 떠오른다. 맛있는 수제청을 사서 인사드리러 가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달리기의 매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