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균형 Nov 04. 2022

외면하고 싶은 마음

    외면하고 싶다. 뉴스에 나오는 소식들은 나와 상관없는 것들이라 여기고 외면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뉴스를 보지 않았으면 알지 못했을 일, 나와 내 가족의 안위만을 지킨다면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을 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런데 아이가 생기니 내 일이 아니던 일이 더 이상 남 일이라고만 여길 수 없게 되어버렸다. 아이는 아이의 삶을 살 것이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의 것이 아니다. 아이의 삶을 생각하다 보니 이제야 내가 외면하던 사회의 현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나의 아이들도 학교 앞 횡단보도를 건널 것이고, 수학여행도 갈 것이다.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지하철 스크린도어 작업을 하게 될 수도 있고, 공장에서 야간근무를 할 수도 있겠지. 그리고 쉬는 날 친구들과 축제의 거리로 놀러 가서 젊음을 뽐낼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 이런 평범한 하루를 보낸 후에, 더 이상 어제와 같은 내일을 맞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해진다. 이제야 애통한 마음에 가슴을 부여잡는다. 부끄럽다. 이렇게 이기적인 모습이라니.


    앞으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지,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고심해보니 고작 나의 하루에 최선을 다하는 일뿐이다. 내 일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뻔한 결론을 꺼내어 든다. 다른 방도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는다. 안전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다. 내가 하는 일에서도 사고는 발생할 수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마주한다.


    원칙을 따라야지, 하는 일의 이유를 늘 견주어야지, 급하다고 서두르지 않아야지, 남들이 해왔다고 무조건 그것이 옳다 여기지 말아야지, 다짐을 해 본다.  우리 모두가 책임감과 경각심을 가지고 내 일을 마주하다 보면 서로의 안전을 지켜주게 되지 않을까. 무력감에 매몰되지 않고 몸을 일으켜 세워 내가 서 있는 곳을 본다. 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 작은 일일지라도 허투루 하지 않는 것, 여기에서부터 시작을 해보자. 우리의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놀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현실을 외면하지 않기로 마음을 다잡는다. 우리 모두의 평안을 위해 작은 두 손을 모아 본다.


이전 02화 워킹맘, 비애의 문을 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