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믿어라. 진실을 포기하는 것은 곧 자유를 포기하는 것이다. 만약 진실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면(If nothing is true), 권력(power)을 비판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비판할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진실이 아무 것도 아니라면(If nothing is true), 우리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이 굉장한 구경거리다. 가장 큰 돈지갑은 눈을 뜰 수 없게 만드는 가장 밝은 불빛을 위해 열린다....탈 진실(Post-truth )은 파시즘의 전조(pre-fascism)다...우리는 파도에 부딪히지만 바다는 보지 못한다. 시각적 자극에 도취되었을 때, 사건의 실상과 그 중요성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리를 압도하는 단어와 그 개념을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하다. 텔레비전 뉴스를 보는 것은, 때때로 사진을 보고 있는 누군가를 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이 집단적인 혼수 상태가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보이는 그것에 천천히 빠져버리고 만다.
-Timothy Snyder('On Tyranny: Twenty Lessons from the Twentieth Century'. 2017)
※참고: 옥스포드사전 위원회는, 탈 진실(Post-truth )이란, “여론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객관적 사실(facts) 보다는 개개인의 신념과 감정에 호소하는것이 더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나는 상황, 혹은 연관성이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탈 진실은 세계를 이해하는 2016년의 핵심단어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