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랍속의 동화 Oct 19. 2019

싸이월드가 사라졌다

내가 가장 좋아했던 sns 싸이월드



10월 11일 기사에서 싸이월드가 갑자기 연결되지 않는다는 소식을 들었다. 오래된 경영 악화로 직원들이 월급도 제대로 못 받는 이야기는 들긴 했었는데 서비스를 공지도 없이 내려버리다니. 경영진은 연락 두절이라 하고, 도메인은 연장 안 하면 11월에 만료될 예정이라 한다. 최소한 종료 공지와 백업 기능은 넣어줘야 하는 거 아닌가.




싸이월드 하면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던 sns 서비스이다. 나도 학창 시절 처음으로 싸이월드로 sns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으며 친구들과 즐겁게 하루하루 소식을 전했던 기억이 난다. 그 시절 나의 모든 인맥들은 싸이월드에서 연결되어 있었고 풋풋한 추억들이 남아있었다. 일 년에 한 번 접속할까 말까 하지만 그 속엔 나의 어린 시절 생각 그리고 사진들이 있어 서랍 속 일기장 같은 추억 저장소라 할 수 있을 만큼 소중한 서비스였다.


그 당시 저화소 핸드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간단한 짧은 글을 작성하여 나의 일상을 올렸고, 친구들이 놀러 와 댓글을 남기고, 나도 친구들의 미니홈피를 구경하고 또 파도타기로 다른 친구에게로 이어지고 그렇게 컴퓨터 이용 시 싸이월드는 필수코스였다. 미니홈피에 나의 취향을 표현하기 위해 도토리를 구매해 배경음악과 스킨으로 장식했다. 미니홈피 투데이가 많은 날은 기분이 좋았고 오늘은 누가 와서 방명록을 남겼는지 보고 또 친구들의 미니홈피를 찾아가서 안부인사도 남기고, 난 싸이월드 애용자 중 한 명이었다.


싸이월드가 종료되더라도 지금처럼 허무한 마지막을 아니기만을 기다려본다.




덧.

10월 15일부로 싸이월드 서비스가 정상화되었다고 한다. 도메인 만료를 1년 연장했다고는 하는데 머지않아 완전 종료가 오지 않을까 하는 불길한 느낌이다.

작가의 이전글 숨은 보석 같은 싱어송라이터 최정윤의 "사라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