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alityReflection Jan 06. 2017

[스타트업 팁] 구글의
조직 시스템 OKRs #2

실리콘밸리를 사로잡은 OKRs, 실제로는 어떻게 사용할까?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는 조직 전체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OKRs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 글에서는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 사용하는 OKRs 시스템을 스타트업 팁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해요. HR부서가 있을리 만무한 작은 스타트업에서도 효율적인 조직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스타트업의 가능성을 더 높게 끌어올릴 수 있을 거에요. 특히 이 OKR은 별도의 관리자나 자원이 없이도 가능한 조직 시스템이라서 스타트업에 딱 맞는 방식이거든요. 


1편에서는 OKRs을 사용하는 방법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이어서 이번 2편에서는 실제로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 어떻게 OKRs을 사용하는지를 알아볼 거에요. 


리얼리티 리플렉션 에서 OKRs


리얼리티 리플렉션에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골든 룰(Golden Rule)이 하나 있어요. 바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한다’ 는 룰이에요. OKRs은 저희의 골든 룰을 지켜나가는 데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라서 사용하고 있는 거고요. 

하지만 구글의 OKRs이 저희에게 완벽하게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래서 회사 문화에 맞게 구글의 OKRs을 변형해 사용하고 있어요. 5 - 20 명 내지의 작은 스타트업이시라면 저희의 방법이 구글보다 더 맞는 방법이실 수 있어요. 이제부터는 어떻게 구글의 OKRs 을 변형해서 사용하는지 설명해드릴게요. 여러분도 회사에 OKRs을 도입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도움이 될지 잘 고민해보고 필요하다면 변형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말아 주세요. 


짧은 사이클의 OKRs


리얼리티 리플렉션은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목표를 향해 빠르게 달려나갈 수 있도록 목표의 방향 설정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구글의 Qurterly OKRs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Daily Scrum, Weekly OKRs, Monthly OKRs 를 도입한 이유가 여기에 있죠. 짧은 사이클을 사용하면 재빠른 방향 설정과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을 달성할 수 있어요.



개인, 셀, 회사 단위의 OKRs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는 개인, 셀, 회사 단위로 OKRs을 작성합니다. 셀은 팀을 대체하는 유사한 개념인데요. 다른 점이라면 프로젝트마다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세포의 특성을 떠올리시면 돼요. 


개인, 셀, 회사의 관계

개인, 셀, 회사 단위의 다양한 사이클 설정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는 개인, 셀, 회사의 단위에서 쓰이는 OKRs의 사이클이 다 달라요. 셀 안에서는 매일매일의 업무를 나눌(Daily Scrum) 만큼 긴밀하게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지만 전체 회의 때에는 셀을 중심으로 각각의 셀이 어떻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만을 나누죠. 회사 전체는 쿼터를 중심으로 방향을 설정하고요. 이 방식으로 각 프로젝트 진행단위인 셀의 커뮤니케이션 레벨을 높이고, 동시에 어떻게 각각의 셀이 움직이고 있는지를 공유해요. 회사 레벨에서의 목표는 크게 각 개인과 셀의 방향 설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요. 나눠진 사이클과 (개인, 셀, 회사) 단위로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단계를 줄일 수 있어요.

셀 회의, 회사 전체 회의, 회사의 OKRs 구조

셀 회의

Daily Scrum - 셀원들의 그날 Key Results 나눔
Weekly OKRs - 셀원들의 OKRs 나눔
Monthly OKRs - 셀원들의 OKRs 나눔
>>> 셀의 OKRs 결정

회사 전체 회의

Weekly OKRs - 셀의 weekly OKRs 나눔
Monthly OKRs - 셀의 Monthly OKRs 나눔
>> 회사의 OKRs 결정

회사의 OKRs

회사의 Quarterly OKRs 
회사의 Yearly Objectives 
Vision


리얼리티 리플렉션의 OKRs, 장점 총정리

    짧은 사이클: 재빠른 방향 설정 &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레벨  

    개인, 셀, 회사 단위 회의: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단계 줄임  

    다양한 사이클 설정: 불필요한 재논의 줄이고 전체 방향 확립  

    OKRs이 가지고 있는 다른 장점들 그대로.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는 이렇게 OKRs을 변형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또 무엇보다도 앞서 말씀드린 우리의 골든 룰을 지켜나가도록 노력중이에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한다


여기까지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 사용하고 있는 조직 시스템 OKR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편에서는 OKRs 시스템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OKRs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1편을 참고해 주세요!


스타트업이라면 개개인이 커뮤니케이션, 방향 설정, 동기부여까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OKRs, 한 번 시작해봐요. 리얼리티 리플렉션처럼 변형시켜서도 사용해 보시구요.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요! 화이팅!

이 글은 스타트업 Reality Reflection의 깨알 팁을 공유하기 위한 글이에요. 스타트업에서의 팁에 관해 쓰인 이 글이 좋았다면, 다른 글들도 읽어보시고 RR의 퍼블리케이션 꼭 구독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팁] 구글의 조직 시스템OKRs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