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연 Sep 05. 2015

엄마는 지금 30대

치매나라를 여행 중인 엄마


엄마의 치매나라 여행을 거슬러 올라가 보았다.
2012년 6월.

그래도 이때는 정신이 있으셨는지 옛날 생각에 잠을 못 이루던 나날이었다.
지금은 까맣게 잊어버린 그 여자,

아버지의 여자.





 

치매 초기인 엄마는 지금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30대에 가 계시다.

당시 아버지가 다방 마담과 바람을 피워 딴살림을 나서 엄마는 어지간히 속을 태우고 있었다.

화병이라는 게 정말 있는 건지 엄마의 속은 까맣게 타들어갔고...


이젠 세월도 흘러

엄마 속을 무던히도 태우던 아버지도 이미 돌아가셔서 이 세상에 안 계시는데,

요즘 와서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약 50년 전 그 이야기를 꺼내신다.

그때 생긴 속병이 도져 소화가 되질 않아 제대로 드시질 못해 이렇게 야위었다. 

 

그래서 요즘 나와 내 여동생이 엄마의 상처 가득한 마음을 치유하는데 적극 나서기로 했다.

엄마에겐 역시 딸이 있어야 하나보다.

시간이 많은 내가 엄마를 모시고 맑은 숲을 찾아 나섰다.

동생은 카드를 주면서

"언니, 기름값 해~ 엄마랑 맛있는 것도 먹고 ^^*"



일주일에  한 번씩 근교의 산에 모시고 가기로 했는데 가까운 축령산을 먼저 다녀왔다.
그 다음주는 광릉수목원으로 잡아놓았고.


예쁜 카페에서 차도 마시고

우아하게 식사도 하고


 

이곳저곳으로 맑은 바람을 쏘이고 다니는데도 엄마의 병은 낫질 않는다.

'그때 니 아버지가 내속을 얼마나 썩였는지....'

'그년이 낮짝도 어찌나 두꺼운지 조강지처인 내 앞에서 얼굴을 빤히 치켜들고...'
하면서  하소연하는 통에 전화기를 들면 한 시간은 기본으로 들어야 한다.



지난주에는 계룡산에 있는 어느 마음수련원에서 일주일을 혼자 계셨다.

수련이 끝나는 날에 맞춰 모시러 간 김에 근처에 있는 신원사에 들렀다.



고즈넉한 산사에서 새 소리 바람소리 들으며 거닐어도 엄마는 우울하다.

엄마는 젊은 시절 굉장한 미인이었다고 고모들도 얘기하고,

내 친구들도 엄마들 중에 우리 엄마가 제일 예쁘다고 했었는데 

정작 알아주어야 할 남편의 바람기 때문에 너무나 자존심 상하셨나 보다.

어서 엄마가 30대를 거슬러올라가 

꽃다운 신혼시절 20대 나이로 가야만 속병이 나을 텐데

30대의 괴로운 시절이 너무 오래가고 있다.

 


                           2012년 6월    

                                                   우연


매거진의 이전글 봄날이 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