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l Nov 16. 2019

나의 뒷담을 전해주는 친구

대체 목적이 뭐여

인간 피곤해, 고양이가 최고다.

흔한 일이었다. 무리가 있으면 갈등이 생기고, 그로 인해서 나와 누군가는 멀어졌다. 유치한 '내 편 만들기'는 초등학생 때 끝났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불편한 사람들끼리는 만나지 않게 되고, 적당히 안 불편한 사람끼리 시간 될 때마다 만나고 싶은데.

어느 날, 당황한 낯의 친구가 이미 나와 1년은 연락이 끊긴 친구의 말을 전해주었다.


"걔가 계속 자기가 무슨 말할 때마다 뭐라 한다고 그러더라고...."

나는 당황했다. 아니, 지금 얘가 내 뒷담을 나에게 전달해준 건가? 

사정은 이러했다. 여전히 나에게 불만이 많던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친구들이 나와 노는 것이 탐탁지 않았다. (알고 보니 내 프로필 사진도 항상 꼼꼼히 챙겨봤던 모양이다. 과도한 관심에 몸 둘 바를 모르겠다.) 그러다 우연히 나와 다른 친구가 오늘 만난다는 것을 알고 그 친구에게 전화로 내 욕을 했던 것.


나는 당황스러웠다. 뒷담은 나도 하고, 굳이 그 친구가 내 뒷담을 한다면 딱 그렇게 할 것이라 예상했다. 그런데 그걸 왜 그렇게 전해주는 걸까?


"어... 진짜 당황스럽네. 그 애가 내 뒷담 한 것보다 네가 있는 그대로 그걸 나한테 전해주는 게 말이야. 굳이 내가 들을 필요가 있었나? 그 말을 있는 그대로 들으니까... 예상하곤 있었지만 상처가 되는데. 그건 네 쪽에서 자제할 수 있었잖아. "

"아... 미안해... 그게 나도 당황해서 그만..."


뒷담을 전해주는 경우가 크게 1. 의도 2. 실수인 경우로 나뉘는데, 개인적으로 나는 1이든 2든 둘 다 나쁘다고 생각한다. 자신은 심한 말 듣기 싫어한다면 남도 그런 게 당연하고, 자신이 그 친구를 진심으로 위한다면 나쁜 소리는 그 친구의 귀에 들어가게 하고 싶지 않을 텐데, 그 순간 친구가 받을 상처보다 자신이 말을 전해야 한다는 답답함이 우선이 된 것이겠지. 

그러면 적당히 그 친구가 너에게 불만이 많더라고... 정도로 하면 되는데 굳이 말을 그대로 옮겨주는(물론 실제로는 더 심했을 수도 있지만) 실수는 꽤나 치명적이다. 

괜히 뒷담보다 앞담이 낫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각오하고 있어도 자신에 대한 나쁜 소리를 전해 들으면 기분이 좋지 않다. 정확하지도 않고, 뭐라고 대답할 수도 없고. 


친구는 미안하다고 했지만, 나는 그 친구가 낯설게 느껴졌다. "얘가 이 정도도 모르는 애였나?" 친구는 자신의 실수에 당황했고 나는 느닷없이 맞은 뺨에 당황했다. 물론 가장 나쁜 건, 우리가 만나는 걸 알면서 만나기 직전에 그 친구를 멘붕 시킨 뒷담 한 다른 친구겠지만. 아마 당분간 그 친구를 보면 그 친구가 전해준 얘기가 생각이 나겠지. 내가 쿨한 사람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어설픈 중재자 역할을 자처했지만 결국 그 친구도 나와 같이 갈등에 휘말린 사람 1이었다. 위로를 받고 싶어서 사람을 만났는데 당분간은 쉬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적당히 양아치처럼 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