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네이버 블로그 운영한다면 본인이 발행한 글이 어디에 표시되고 노출되는지는 꼭 알아야 합니다. 콘텐츠 소비 효율을 높이고, 불필요한 광고비 집행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1일 1 포스팅, 공략 키워드 등에만 집중하는 것 같은데, 정작 본인의 글이 어디에 표시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일을 하면서 사업을 운영하는 여러 업체 대표님들을 만났는데, 홍보를 위해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마케팅 업체에 대행을 맡기면서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블로그 글이 키워드별로 표시되는 곳이 어디인지 잘 모른 채 블로그 상위노출에만 관심을 가져 불필요한 광고비 집행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글이 표시되는 통합검색 페이지의 '스마트블록'이나 '웹페이지' 영역의 순서가 세 번째 이상인 키워드에 *파워링크 광고 비용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면서 블로그 대행을 맡기는 것입니다.
*파워링크는 네이버 광고 중 하나로 보통 통합검색 1순위에 나오는 검색 영역을 말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블로그 마케팅 대행도 광고이고, 파워링크도 광고입니다. 그렇다면 가성비가 좋은 광고비 집행을 해야 합니다. 즉, 블로그 글 순위를 올리는 비용이 파워링크보다 비싸면 안 되는 것입니다. 물론, 브랜드 블로그 등 기업가치와 고객과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것이라면 상관없을 수 있지만, 상위노출을 위한 비용이라면 이 부분은 꼭 체크해 봐야 합니다.
NAVER 통합검색은 다양한 문서 집합들을 동일한 주제별로 묶어서 검색결과페이지(SERP)에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이러한 각각의 집합을 '컬렉션'이라 부릅니다. 2024년 현재 스마트블록, 인플루언서, 네이버쇼핑, 스마트 플레이스, 웹페이지, 지식iN, 뉴스,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컬렉션이 존재합니다.
블로그에 발행하는 글은 거의 모든 컬렉션에 표시될 수 있고, 각 컬렉션 별로 글이 노출될 수 있는 조건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이는 컬렉션 별로 추구하는 문서의 목적이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네이버 블로그에 발행한 콘텐츠는 어디에 표시될까요?
네이버 통합검색 탭과 영역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가 어디에 표시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NAVER 검색 결과 페이지(SERP)의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NAVER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나오는 검색결과페이지는 '검색 탭'과 '검색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라는 단어를 검색 창에 입력하면, 페이지 상단에 각 컬렉션이 가로로 나열되는데, 이곳을 '검색 탭'이라고 합니다. 반면, 세로로 각 컬렉션 문서들을 보여주는 곳을 '검색 영역'이라고 합니다.
탭에 보이는 이름을 따서 블로그탭, 카페탭, 이미지탭, 인플루언서탭 등등이라 칭하고, 검색 영역에 보이는 컬렉션 종류에 따라 스마트블록 영역, 웹페이지 영역 등으로 표현합니다.
보통 각 영역 끝 부분에는 탭으로 연결되는 더 보기 링크가 있지만, 일부 영역은 1:1로 이동되지 않거나 별도 링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통합검색 영역에서 탭으로 이동되는 경우에는 새로운 검색어를 입력하여 추가 탐색이 가능하지만, 스마트블록과 같이 별도의 팝업창으로 열리는 경우는 새로운 검색어 입력이나 추가 탐색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키워드 구성에 있어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024-06-13일 부로 스마트 블록 팝업창에서도 추가 탐색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NAVER 통합검색 페이지는 앞서 언급한 모든 컬렉션을 표시하지 않고, 입력된 검색어(키워드) 별로 노출되는 컬렉션 영역과 나열 순서가 각각 다릅니다. 상업성 키워드의 경우는 '파워링크'와 '디스플레이 광고' 등이 우선 나오고, 지역정보를 담은 키워드의 경우는 '스마트 플레이스', 쇼핑의도가 담긴 검색어의 경우에는 '쇼핑' 영역이 우선적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검색어에 따라 달라지는 각 영역의 순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각 영역별로 표시하는 문서 개수가 몇 개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보통 블로거들은 메인페이지에 나오는 각 영역의 순위 안에 진입해야 '상위노출되었다'라고 합니다.
블로그 콘텐츠는 대표적으로 '스마트블록'과 '웹페이지' 영역에 표시됩니다. 사실, 통합검색 외에도 스마트 플레이스(지도), 도서, 이미지탭 등에도 표시될 수 있는데 그 부분은 다음 파트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영역의 종류
1. 스마트 블록
스마트 블록은 네이버에서 새롭게 도입한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별도의 서버를 운영하면서 문서를 주제와 장르별로 나누어 검색의도에 부합하는 다양한 블록을 만들어 제공합니다.
별도의 탭이 존재하지 않아 통검페이지에서 각 블록의 '더 보기 링크'가 팝업창으로 열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블로그, 카페 등의 콘텐츠를 위주로 보여주는데, 하나의 컬랙션으로 구분하기보다는 다양한 컬렉션의 검색결과를 도출해 주는 새로운 개념의 툴로 보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스마트 블록의 종류는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의 경우에는 주로 '탐색형 블록'에 표시되는데, 2024년 기존의 뷰 영역을 흡수하면서 블록 형태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1) [검색어 + 인기주제] : 탐색형 스마트블록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 + 인기주제로 표시되면서 다양한 블록이 표시되는 것이 전형적인 탐색형 블록입니다. 각 블록은 검색사용자의 연령과 지역, 검색성향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즉,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각 문서를 주제와 장르별로 블록화 하여 보여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2) [검색어 + 인기글] : 블록
스마트 블록이 도입되기 전에는 VIEW 영역과 탭이 있었습니다. VIEW는 2018년에 도입되어 블로그, 카페, 포스트 글을 한 곳에 보여주는 컬렉션이었는데, 사용자 경험, 의견, 견해가 담긴 콘텐츠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제목과 본문의 연관성과 질의의도를 포함한 문서를 분석하는 다이아(DIA) 알고리즘이 적용했습니다.
[검색어 + 인기글] 블록은 VIEW와 비슷하지만, 출처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판단하는 씨랭크(C-rank) 알고리즘 보다 다이아(DIA) 로직과 최신성에 보다 더 가점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블록은 탐색형 스마트블록 목록에 포함되어 있고, 역시 별도의 팝업창으로 더 보기 페이지가 열립니다.
(3) [주제명 + 인기글] 블록 : 블로그탭
탐색형 블록이 생성되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에는 기존 뷰(VIEW) 기반 문서 순위로 표시됩니다. 2024년 VIEW가 스마트블록으로 통합 전환되면서, VIEW 영역의 이름이 [주제명 + 인기글]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블록의 경우는 더 보기 페이지가 블로그탭과 카페탭으로 각각 연결되어 추가 탐색이 가능합니다. 주제명은 키워드별 32개 씨랭크 주제 중 하나로 지정이 되고, 주제가 불명확한 키워드의 경우는 [인기글]로만 표시됩니다.
2. 웹페이지
스마트블록이 블로그와 카페글 위주의 문서를 보여주는 반면, 웹페이지는 웹상의 모든 문서를 대상으로 문서순위 랭킹을 정하는 영역입니다. 외부 웹페이지의 경우 별도 검색색인 등록을 해야 반영될 수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별도 신청 없이도 검색 반영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블로그 영역보다 유사문서에 대한 검수가 보다 엄격하고, 문서 구조가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웹페이지에 적용된 알고리즘은 문서 구조에 따라 지식스닛펫을 추출하기 때문에 다양한 노출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3. 지식iN
지식인 영역은 블로그 포스팅이 직접적으로 노출된다기보다는 별도의 활동을 통해 답변에 블로그 게시글의 콘텐츠를 백링크 형태로 추가하여 간접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상위노출이 어렵거나 정보성 위주의 포스팅이 많다면 공략해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초보블로거 시절에 자주 사용했던 전략입니다.
4. 클립(clip)
클립은 최근에 네이버에서 새로 선보인 숏폼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모먼트를 대체하였고, 블로그 모바일 환경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네이버 포스팅을 연결할 수 있어 폭발적인 유입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5. 이미지, 동영상
블로그 콘텐츠에 등록하는 이미지와 동영상은 별도의 이미지탭과 동영상탭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이 강조되는 콘텐츠의 경우 키워드 유입보다 더 많은 방문자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의 파일명, 제목, 설명문구등이 검색 반영에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6. 스마트 플레이스
스마트 플레이스는 맛집, 여행 등의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계정에서 활용하면 좋은 영역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리뷰를 보고 업체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마트 플레이스 블로그리뷰에서 상위노출하여 적지 않은 방문자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시 본문에 해당 업체를 지도요소로 포함해야만 순위경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7. 서치피드
서치피드는 통합검색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는 반응형 스마트블록입니다. 검색사용자의 검색로그와 패턴을 분석하여 추천형 콘텐츠를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사용자마다 다른 콘텐츠 목록이 보이기 때문에 별도의 공략보다는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발행으로 AI의 선택에 맡겨볼 수 있겠습니다.
8. 외부 검색포털
그 외에도 구글, 다음, BING 등 다양한 검색 포털에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의 경우 타인에 의해 외부사이트 백링크로 등록되어 유입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별도의 작업을 통해서도 유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는 타 검색포털의 검색 봇이 페이지 색인을 할 수 없도록 차단되어 있지만, 모바일 URL을 활용하여 색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반영 성공 방법을 시도하여 현재 절반에 가까운 유입이 구글에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슬기로운 블로그 글쓰기
글쓰기 플랫폼마다 각자 다른 알고리즘 적용으로 콘텐츠 소비가 일어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검색 기반 유입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만, 정보의 정확성보다는 최신성과 시의성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작이 유리한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국내 시장점유율 1위라고는 하지만, 키워드에 대응되는 문서를 찾아주는 결과로 비교를 해보면 아직도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의 연계가 잘되어 있고, 한국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자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수년간 1위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환경에서의 슬기로운 블로그 글쓰기는 본 글에서 언급한 네이버 환경 내에 다양한 컬렉션에서 발행한 콘텐츠가 잘 소비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