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해피해킹

키보드 용어풀이 - 23

by 루습히

해피해킹의 시작은 GNU 프로젝트와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설립자인 리처드 스톨먼(Richard Stallman)의 유명한 인사말 "May you have happy hacking."에서 처음 유래했다.

최근에는 키보드로 언급되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은 PFU의 해피해킹 키보드(HHKB, Happy Hacking KeyBoard) 시리즈를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해킹(Hacking)은 현대 사회에서 전자 제품을 악의적으로 활용하는 크래킹(cracking) 행위로 여겨지고 있으나, 과거에는 "필요한 물건을 능숙하게 조작하고 노력하는 행동"으로 폭넓게 해석되었다. 그래서 옛날 개발자들은 대부분 해커이던 시절이 존재했고, 함께 시스템을 개발하던 동료들과 해피해킹(Happy hacking!)이라며 가볍게 인사했다고 알려진다.


현재 키보드 이름으로 사용되는 해피해킹은 타이핑에 숙달하면 할수록 쾌적하고 즐겁게 사용하는 키보드라는 의미를 동시에 갖게 되었다. 본래 해커는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한계를 창의적으로 극복하고 우회하는 지적 도전을 즐기며, 시스템의 기능을 확장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 https://stallman.org/articles/happy-hacking.html

- https://ko.wikipedia.org/wiki/해커_문화

- https://happyhackingkb.com/jp/history/index.html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신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