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일본 Marketzine 기사
일본 마케팅 전문 매체, 'Marketzin'에서 정리한 ‘2018년 변화하는 마케팅 5가지’, 전문 간단 요약
- 원제: 당신은 알고 있는가? 2018년에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 5가지
한 마디로,
소비자에서 생활자로 전환되며 구매 이유가 극적으로 변화함
1. 생활자가 사는 이유.
- 그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고용한다는 입장
- 파괴적 혁신, 크리스텐슨 교수의 ‘Job to be done’ 관점
2. 더 이상 쓸모없는 시장 규모(크기).
- 사람들의 삶(라이프 스타일)이 더욱 다양하게 분화
- 위험한 것은 시장 규모를 의식한 나머지 누구에게나 무난한 제품을 만드는 일
- 이제 무난하다는 것은 아무도 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
3. 최적의 구매 경험과 사용 경험의 제공 필요.
4. 구독 서비스 증가.
- 생활자 입장에서는 가격 및 소유/유지 부담 해소
- 이에 따른 지속된 고객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
5.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스탠스(Stance)의 변화.
- 이제는 공유할 만한 가치가 가장 중요
-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구매자만이 아니라 구매자 친구들의 호응을 위해 그들과의 적절한 관계 필요
정리하면,
앞으로 마케터에게 필요한 것은 스스로 비즈니스를 만드는 힘
지금까지의 ‘선전 활동’에서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응해야 하고 고객 경험 가치를 설계,
제품/브랜드와 생활자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가치 체인을 구축할 수 있어야.
개인적인 강조,
비즈니스 가치 체인을 구축/운영할 수 있는 힘이
앞으로의 경쟁력.
[원문 링크]
https://markezine.jp/article/detail/27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