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an Choi Oct 05. 2023

인생의 새로운 궤도로 나아가려면

새로운 궤도로의 도전과 고민

얼마 전, 한 어른과 독대할 일이 있었다. 그 어른과는 평소 종종 대화할 기회가 있는데, 그분께서는 나를 여러 날에 걸쳐 지켜보시고는 나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다.


"너는 내가 알지 못하는, 아직 성취하지 못한 어떤 큰 꿈이 있고 욕심도 많은 사람인 것 같다. 그래서 그런 욕구를 긍정적으로 발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궤도에서 벗어나 더 넓은 궤도로 갈아탈 필요가 있다."


그 말을 듣고 나니, 내 속에 꿈틀거리는 비밀스러운 욕망을 들킨 기분이 들어 나도 모르게 얼굴이 붉게 달아올랐다.


그분께서는 매일 쳇바퀴 돌 듯 도는 일상의 공전 궤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궤도로 갈아타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나 외부의 강력한 힘이 필요한데, 큰 문제없이 돌아가는 일상에도 분명 가치가 있기 때문에, 궤도를 옮겨 타는 문제는 스스로 잘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도 함께 해주셨다. 


'누군가 강하게 밀어주거나 내가 좀 더 에너지를 내야 한다고...?'


그 말씀을 듣고 다시금 고민에 빠졌다. 기존 궤도에 안착하여 안주하는 삶을 살며 정해진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공전궤도로 향하기 위해 안전하고 풍요로운 기존 궤도를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꿈꿀 것인가.


하루 중 최소 8시간을 회사라는 곳에 얽매여 있는 직장인들에게 이 문제는 늘 고민스러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인간이면 누구나 더 나아지고 싶고 더 성장하고 싶다. 하지만 부양가족이 있는 40대 아저씨에게 '도전'은 결코 쉽지 않은 문제다. 


가까운 미래에 내가 어떤 해답을 찾을 것인지, 나도 내가 궁금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40대에게 겸손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