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ne More Step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홀러 류 씨 Jul 10. 2016

Avignon/France

2016년 7월 2일, 아비뇽에서.

02.07.2016 Avignon, France


아비뇽에 대해선 아는 것도 없었고, 그리 시간을 들여 돌아다녀 볼만한 곳도 아닌 것 같아, 이번 여행에서는 그저 숙소가 있는 거점 정도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 높은 성벽에 둘러 쌓인 거대하고 오래된 도시는 반나절은 커녕 며칠을 두고 천천히 향을 느껴야 하는 곳이었다.

'아비뇽 다리Pont d'Avignond'으로 알려진 The Pont Saint-Bénézet

'아비뇽'이라 하면 기억 나는 것은 중학교 시절 역사 수업에서 들었던 교황이 어쩌구 저쩌구의 '아비뇽 유수'정도 뿐.(역사 전공자라 하기 부끄럽다)

약 70년 동안 교황이 머물렀던 곳이지만, 고작 70년 밖에 안 있었는데 이렇게 큰 교황청을 만들었단 말이야? 라는 생각마저도 들었다. 하긴 그 시대의 교황은 기독교가 퍼져있는 모든 지역의 최고 수장 아닌가.

아비뇽의 교황청.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아비뇽의 다리와 교황청이 묶여서 할인된 입장권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나는 시간이 여의치 않아 둘 다 들어가지는 않고 주변을 돌아다니기만 했다. 그것이 조금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이 지역은 후에 다시 찾고 싶은 곳이기 때문에, 이렇게 작은 아쉬움을 남겨두는 편이 다시 이곳에 오기 수월할 것이다.

아비뇽 교황청의 뒷뜰

우리 집은 몇 해 전까지만 해도 5명 식구가 모두 무교였으나, 몇 해 전 엄마가 카톨릭으로 개종하여 세례도 받았다. 무엇이 엄마가 종교를 가져야겠다는 마음을 들게 만든 것인지 엄마는 우리에게 아무 말도 해주지 않아 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종교를 통해 마음의 평온을 찾고 싶어하는 엄마의 쉽지 않은 결정을 응원하고 있다.

아비뇽의 뒷뜰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길은 더운 날씨 덕분에 힘들었지만, 탁 트인 풍경은 땀을 흘려 올라갈 가치가 있었다.

엄마가 아비뇽의 교황청에도 올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번에 프랑스 남부를 돌면서 여러 모로 엄마가 꼭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좀 더 제대로 된 경제 활동을 해서 금전적인 여유가 있었다면 세계의 여기 저기로 여행을 보내드리고 싶은 게 딸의 마음이지만, 내 상황이 이모양이다보니 할 수 있는 거라곤 내가 찍은 사진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일 뿐이다. 엄마는 내가 엄마 대신 많은 곳들을 다니고 많이 보고 경험했으면 한다고 하지만, 이건 노래 가사의 '짜장면은 싫다고 하는 엄마'아닌가.

여행을 좋아하는 한 친구가 얼마 전에 부모님에게 유럽으로 효도 관광을 시켜드렸다. 오래 전에 여행했을 때 부모님께도 그 풍경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꽤 오랜 시간 돈을 모아 준비한 여행이란다. 나도 엄마에게 남프랑스를 보여주고 싶다. 해외 사는 딸과 항공사 다니는 아들을 두었으니, 많이 누리고 살았으면 좋겠다.


아비뇽의 교황청 앞에는 꽤 넓은 광장이 있는데, 이곳에서 아마추어 음악가들이 즉흥 연주를 하기도 하고, 어딘가의 나라의 도인이 기예를 보여주기도 했다.


언틋 보기에 수 백 년 전의 교황 이야기 외에는 아무 것도 없어 보이는 아비뇽은 그저 그렇게 넘겨버리기에는 아쉬운 '남다른' 긴 역사와 이곳 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들로 가득 찬 곳이었다. 다음에 올 때는 꼭 엄마와 함께 와서 교황청도 가고, 이 도시의 구석 구석을 돌아다녀야지. 많이 공부 해서 엄마에게 전문 가이드 못지 않은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 주고 싶다.


오전에 참가했던 라벤더 투어의 가이드가 추천해 준 수제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을 사 먹었다. 라벤더와 레몬, 그리고 4가지 과일 맛. 레몬도 4가지 과일도 내 입맛에 꼭 맞았지만 라벤더 아이스크림이 정말 맛있었다. 무엇보다도 너무 딱딱하게 얼어붙어 있는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이가 시린(...) 나도 이 시림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Arles/Franc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